전남지사 13일 군민과 대화서 동시이전 당위성 설파할 듯
시·도 단체장 해법 도출 주목…교착상태 지속 우려도
'광주공항 문제' 무안군민 대화·시도지사 회동 '분수령'(종합)
광주 군(軍)·민간 공항 이전을 놓고 이달 내에 잇따라 열리는 김영록 전남지사의 무안군민과 대화, 강기정 광주시장-김 지사 간 회동이 주목된다.

지난 4월 공항 이전 관련 특별법이 제정된 후 '시도 간, 도-무안군 간, 도-함평군 간 갈등과 논란'이 증폭된 상황에서 군·민간 공항 이전 해법의 실마리를 마련할 수 있는 분수령이 될지 관심이 쏠린다.

'광주공항 문제' 무안군민 대화·시도지사 회동 '분수령'(종합)
◇ 김 지사-김산 무안군수-군민들 '허심탄회' 대화하나
김 지사는 오는 13일 오후 2시 무안군 종합스포츠파크에서 무안군민과 대화 자리를 연다.

올 초부터 도내 22개 시군을 순회하며 시·군민과 대화의 시간을 보내는데 무안군민과 대화가 마지막 순서다.

김 지사가 지역발전 정책을 설명하고 예산 등 각종 민원을 청취하는 자리로, 무안군민과 대화에서는 뜨거운 감자인 군·민간 공항 이전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무안지역 군 공항 이전 반대 단체가 김 지사의 무안군민과 대화 중단을 요구하는 등 반발도 있어 현장 충돌 가능성도 있다.

김 지사는 무안군민과 대화에서 무안군 뿐 아니라 전남 서부권 발전을 위해 군·민간 공항 동시 이전의 당위성을 역설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도 "무안 군민께 도정 보고를 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그때 군 공항 관련한 질의와 답변을 절대 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군 공항 이전을 강력히 반대해온 김산 무안군수의 입장 변화 등이 김 지사의 무안군민과 대화에서 나타날지, 김 지사-김 군수-군민 간 허심탄회한 얘기가 오갈지도 이목이 쏠린다.

'광주공항 문제' 무안군민 대화·시도지사 회동 '분수령'(종합)
◇ 7개월 만에 광주시장-전남지사 회동, 해법 도출하나
강 시장과 김 지사는 오는 17일 오후 2시 전남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에 있는 한 공공기관에서 회동하기로 했다.

두 사람의 회동은 지난달 28일 김 지사가 '양자 회동'을 제안하고 강 시장이 "12월 만나자"고 '화답'하면서 이뤄지게 됐다.

양 단체장이 지난 5월 공항 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난 지 7개월 만에 무릎을 맞대게 됐다.

5월 회동에서는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뚜렷한 해법을 모색하지 못했던 양 시도지사가 이번 두 번째 만남에서는 성과를 내놓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간 강 시장은 '군 공항 함평군 이전'을 고리로 전남도와 무안군을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했고, 전남도는 '군 공항 함평군 이전 불가, 군·민간 공항 무안군 동시 이전'으로 맞불을 놨다.

최근에는 강 시장이 '민간 공항 무안군 이전'도 언급해 공항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하지만, 지역주민·자치단체장·정치인들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양자 회동에서 민간 공항 해법이 도출될지는 미지수다.

▲ 군 공항 함평군 이전·민간 공항 무안군 이전 ▲ 군·민간 공항 무안군 동시 이전 ▲ 군 공항 함평군 이전·민간 공항 광주 잔류 등 다양한 시나리오들이 있어 '쾌도난마' 식 돌파구가 마련될지는 불투명하다.

'광주공항 문제' 무안군민 대화·시도지사 회동 '분수령'(종합)
◇ 양 시도지사에게만 '책임·부담'…장기간 평행선 가능성도
군·민간 공항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2018년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까지 체결했다.

이후 군공항 이전이 지지부진하자 광주시민의 민간 공항 이전 반대 여론이 확산하면서 협약은 파기된 것으로 간주했고, 결국 양 단체장의 '약속'은 '구두선(口頭禪)'에 그치게 됐다.

민선 8기 들어 다시 불거진 공항 문제는 양 시도지사에게만 '책임과 부담'으로 귀결되는 모양새다.

무안군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이 최근 "군 공항의 무안 이전은 절대 안 된다"고 입장을 표명했지만, 지역 간 갈등을 중재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할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 전문가들의 목소리는 묻혀 있는 상태다.

특히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민감한 주제인 공항 문제에 대해 소신 발언을 하기도 쉽지 않은 형국이어서 당분간 '강-김'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될 것이란 전망이다.

따라서 공항 문제는 광주시와 전남도 또는 무안군 등 어느 한쪽이 '양보'를 하지 않는 이상 장기간 평행선을 달리는 현재의 교착상태가 계속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7일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공항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단체장들이 모종의 결단을 해야 하는데 지역 여론이 있기에 쉽지만은 않다"며 "국회의원 등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도 모멘텀을 마련하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