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유아학교연대, 도교육청·도의회 앞에서 결의대회

제주지역 유치원 교사들이 정부의 유보통합(교육부·보건복지부로 나뉜 유아교육·보육 관리체계 통합) 추진이 졸속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제주 유치원 교사들 "현장 의견 무시한 졸속 유보통합 저지"
제주유아학교연대는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과 제주도의회 앞 인도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현장 의견을 무시한 졸속 유보통합을 저지한다"며 "유아교육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유아학교연대는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제주지부, 전교조 제주지부 유치원위원회, 제주교사노동조합으로 구성된 단체다.

이들 단체는 교육부 장관 업무에 영유아 보육 업무를 추가하는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교육 전문가이자 당사자인 교사들의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행위며, 유보통합이 본래 목적을 상실하고 표류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영유아 발달 차이에 따른 적합성과 전문성, 다양한 기관 통합 문제, 교원 자격체계 개편의 방향성 부재,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부담 등의 과제에 대한 현장 의견수렴과 합의 없이 졸속으로 유보통합이 추진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현장에 극심한 혼란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유아학교연대는 또한 "제주도의회는 유보통합 관련 포럼을 '이해 당사자 간 의견 차이가 크다'는 이유 등으로 행사 이틀 전 상황설명 없이 취소했으며, 교육청은 쥐도 새도 모르게 유보통합추진단을 구성하고 당일 공문을 보내 순식간에 추진단 회의를 여는 등 보여주기식 졸속·밀실 행정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유아학교연대는 "영유아 이익이 최우선이 돼야 하는 유보통합이 '2025년 완성'이라는 목표를 두고 단기간에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돼선 안 된다"며 "성공적 안착을 바란다면 현장 교사들의 우려를 귀담아듣는 소통과 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의 보육화 중단, 유아교육 질적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교원양성체계와 자격 기준 제시, 발달과정에 따른 0∼2세 영아기관과 3∼5세 유아학교 분리,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 등을 요구했다.

제주 유치원 교사들 "현장 의견 무시한 졸속 유보통합 저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