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에서 큰 화제가 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쉿' 포즈 사진.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가 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쉿' 포즈 사진.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자신을 촬영하는 카메라를 향해 익살스러운 표정을 짓는 사진 한 장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가운데, 이런 표정이 나온 배경에 대해 당시 현장에 있던 장관이 설명에 나섰다.

지난 6일 오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친구가 찍은 실시간 이재용 사진'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사진 속 이 회장은 '쉿' 하는 포즈를 하며 익살스럽게 웃음 짓고 있었다.

이 사진은 이 회장이 착용한 붉은 넥타이와 가슴에 달린 비표, 야외 시장으로 보이는 배경 등을 고려하면 깡통시장을 방문했을 당시 촬영된 사진으로 추측된다. 실제로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은 이 회장을 비롯한 주요 대기업 그룹 총수들과 함께 부산 깡통시장을 방문했다.

해당 사진이 화제를 모으자, 이 회장과 동행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용 회장의 이 사진이 인터넷에서 난리가 났다"며 "오늘 대통령 모시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박형준 부산시장 그리고 국내 주요 대기업 회장들과 함께 국제시장과 붙어 있는 부평깡통시장에 다녀왔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나야 일상이지만, 대기업 회장들은 전통시장 나들이가 처음인 듯했는데, 그래도 유쾌하게 상인들과 어울리며 함께 나들이 잘했다"면서도 특히 "이재용 회장의 인기가 하늘을 찔렀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 전체가 대통령을 연호하는 소리로 가득했지만, 그 사이를 뚫고 유독 이재용 회장을 부르는 상인들의 목소리가 간혹 들려왔다"며 "그렇게 가는 곳마다 사진 찍자, 악수하자고 하는 통에 아마도 주변에 대통령이 계셔서 소리 낮춰 달라고 하신 포즈가 아닐까 싶다"고 했다.
이 회장의 사진이 '밈'으로 확산해 만들어진 패러디물.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 회장의 사진이 '밈'으로 확산해 만들어진 패러디물.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한편 현재 온라인상에서 이재용의 '쉿' 포즈 사진은 '밈(meme·유행하는 사진이나 글)'으로 확산하고 있다. 사진을 활용한 패러디물도 등장했다.

한 누리꾼은 이 회장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다고 가정하고, '동생(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몰래 신라호텔 계산 안 하고 튀기!'라는 제목의 영상 섬네일용 사진을 만들어 폭소를 자아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