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 일괄해 2025년 11월 준공 목표…수익은 생태 보전에
예장공원부터 정상부 804m까지 3분만에…시간당 1천600명 운송
서울시, 남산 곤돌라 사업 본격 재추진…업체 입찰공고
서울시가 남산 곤돌라 조성사업 재추진을 위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입찰을 진행한다.

시는 6일 남산 곤돌라 조성을 위한 총공사비 400억원 규모의 설계·시공 일괄 입찰(턴키) 공고를 게시했다고 밝혔다.

곤돌라는 명동역에서 200m 떨어진 예장공원(하부승강장)에서 남산 정상부(상부승강장)까지 총 804m를 운행한다.

편도 이동에는 약 3분이 걸린다.

승강장은 예장공원 내 지하 1층∼지상 2층(연면적 1천515.3㎡) 하부승강장과 남산 정상부에 마련된 지상 1층(599㎡) 상부승강장 등 2곳이 설치된다.

캐빈 25대(10인승)를 운행해 시간당 1천600명가량 남산 방문객을 수송할 계획이다.

남산의 생태환경과 한양도성(문화재) 등을 고려해 위치나 면적 등을 계획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특히 하부승강장은 당초 곤돌라와 연계되도록 설치된 남산예장공원 버스 환승 주차장과 승객 대기 장소를 활용할 예정이다.

명동역에서 곤돌라 탑승장까지 어린이·노약자·장애인 등 이동 약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무장애 동선으로 조성된다.

또 곤돌라 설치로 인한 환경 훼손, 학습권 침해 우려가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시는 충분히 각계 의견을 고려해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시는 "환경단체 및 인근 주민, 주변 학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꾸준한 협의·소통 및 의견수렴으로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논의된 내용을 설계·시공 시 실행할 수 있도록 입찰안내서에 담아 공고했다"고 설명했다.

남산 생태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주, 승강장 등 시설물 설치 위치·규모를 계획했다고 시는 강조했다.

또 산림훼손 시 복원 계획과 친환경 공법 적용 방안을 기본계획에 담아 설계·시공 단계에서 실행하도록 입찰안내서에 반영했다.

아울러 인근 주민이나 학교 등에 공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입찰 참가 시공자가 제안하도록 했다.

시는 또 수목 차폐 효과로 인해 인근 학교의 학습권 침해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을 마치고 2025년 11월부터 시민이 곤돌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그간 지지부진했던 곤돌라 설치사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소통을 기반으로 본격 재추진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남산 곤돌라 조성사업은 유네스코 등재 관련 이슈 등으로 2차례 보류된 바 있다.
서울시, 남산 곤돌라 사업 본격 재추진…업체 입찰공고
또 남산 곤돌라 사업의 사업성(B/C 1.99)이 충분한 만큼 운영 수익금 전액을 다양한 생태 보전 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해 '남산 생태여가 기금'(가칭)을 신설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다.

기금으로 마련된 공공재원은 남산∼명동 일대 생태여가 활성화 계획에 따라 가장 생태적인 남산을 조성하기 위한 세부 사업에 활용된다.

한편 곤돌라 도입에 대한 시민 여론도 긍정적이며 관심도 높다고 시는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한국리서치가 서울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0.7%가 남산 곤돌라 도입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또 시가 지난 6월 발표한 '지속 가능한 남산 프로젝트' 사업에 동의한다는 응답 비율도 89%에 달했다.

김성보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공사 중 생태 훼손 최소화 및 학습권 보호 방안을 마련하고, 설계·공사 추진 일정의 면밀한 검토를 통해 신속히 곤돌라를 도입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생태와 여가가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남산 프로젝트의 핵심인 곤돌라 사업이 본격 시작됐다"면서 "곤돌라가 설치되면 시민 불편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