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12월 4일 오후 2시 29분

국내 특수화학소재 기업인 송원산업 인수전이 티케이지태광(옛 태광실업), 심팩, IMM 프라이빗에쿼티(PE) 등 3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주요 후보였던 에쓰오일의 이탈로 인수 열기가 식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송원산업의 기술력을 눈여겨본 후보 간의 인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4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송원산업과 매각 주관사인 골드만삭스는 이달 11일 본입찰을 진행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매각 대상은 송원산업 대주주 일가가 보유 중인 지분 35.65%로, 매각 측은 해당 지분 매각가로 3000억~4000억원을 희망하고 있다.

인수 후보들은 실사를 마치고 적정 가격 산출에 집중하고 있다. 인수전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쇼트리스트에 선정됐던 에쓰오일은 “인수 절차를 밟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미국계 후보인 SI그룹도 다른 인수 후보들에 비해 적극적이지 않다는 평가가 많다.

1965년 설립된 송원산업은 석유화학제품인 산화방지제 분야에서 독일 바스프에 이어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산화방지제는 플라스틱이 열, 냉기, 빛 같은 외부 환경에 노출돼 형태나 색이 변형되는 산화를 막아주는 첨가제다. 업계에선 글로벌 산화방지제 시장 규모가 올해 93억달러에서 2030년 174억달러로 매년 9.4%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