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개의시 이종석 헌재소장 후보 임명안 표결은 참여할듯
與, 野 '이동관 탄핵안' 강행처리 시도시 철야농성하기로
국민의힘은 30일 더불어민주당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소추안 강행 처리 시도를 막고자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철야 연좌 농성을 벌이기로 했다.

다만 이날 본회의가 열릴 경우 민주당이 안건으로 함께 올리기로 한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에는 참여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참석자들이 연합뉴스에 전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에게 "아침에 중진 의원들 의견도 듣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당 대표와도 상의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고, 오후 1시 30분에 최종 의총을 해서 그 방향대로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2시에 민주당이 국회 본회의를 단독 소집하기 전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이 김진표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하고, 나머지 의원들은 국회 본관 의장실 앞 복도에서 연좌 농성을 벌이기로 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이 위원장 탄핵안 발의 보고가 이뤄진 직후에는 국회 로텐더홀에서 항의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탄핵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를 다음 달 1일에 열기로 한 만큼, 이날 저녁부터 다음날 본회의 때까지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밤샘 연좌 농성을 이어갈 계획으로 알려졌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향해 의장실 점거가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형사처벌 대상이라고 언급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선진화법에 대한 민주당의 이야기는 우리 당 입장에서는 '민주당이 국회법을 잘 지켰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로 답을 대신하겠다"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민주당 요구대로 이틀간 본회의를 열어줄 가능성과 관련해 "75년 동안 국회에서 지켜진 관행을 지금 무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與, 野 '이동관 탄핵안' 강행처리 시도시 철야농성하기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