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최재형 "하태경 종로 출마 제가 양해? 불편…종로구민들 화났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재형 "화내거나 말리지 않았을 뿐"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부산에서 3선을 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하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양해를 받았다'고 발언하면서다.

    최 의원은 29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제가 (하 의원의 종로 출마에 대해) 항의하거나 말리는 발언을 안 한 것을 '양해했다'고 표현하니까 어떤 분들은 양보라고 오해해서 저한테 항의하는 분도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양해'라는 표현이 애매하지 않나. '너그러이 받아들인다'는 뜻인데, 그걸 본인(하 의원)이 그런 식으로 받아들여서 워딩(발언)하는 건 좀 불편하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보름 전 한 식사 자리에서 최 의원에게 종로 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최 의원은 "제가 거기서 화낼 상황은 아니지 않나"라며 "화내거나 말리지 않으니까 하 의원이 '굉장히 신사적이다'라는 뉘앙스로 말하길래 '당신이 나랑 종로 출마 여부에 대해 고민하면서 상의하겠다면 해줄 말이 많은데, 평생 정치하신 분이 여러 가지 고려해 결정하고서 얘기하는데 뭐 드릴 말씀이 있겠느냐'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종로는 그렇게 쉬운 곳은 아니다. 민주당에서 10년 이상 구청장·의원을 해 온 곳"이라면서도 "제가 생각하는 험지 출마는 경쟁력 있는 중진이 자기 지역구를 떠나 기득권을 버리고 희생하는 정신으로, 당선이 쉽지 않은 곳 그리고 모두 나가길 꺼리는 곳에 나가는 것이 본뜻이다. 현역의원이 있고, 다들 나가고 싶어 하는 곳에 나가는 걸 과연 험지 출마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하 의원의 종로 출마에 대해 종로구민들이 굉장히 많이 화가 나 있다"며 "(하 의원이) 종로에 전혀 연고도 없는 상황에서, 또 현역의원이 어렵사리 당 조직을 추슬러가며 노려가고 있는데 본인(하 의원)이 나온다는 것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하 의원이 나와도 제가 종로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상황에서 저 이상 종로를 지킬 수 있을 만한 사람은 없다"고 덧붙였다.

    전날 하 의원은 YTN 뉴스큐 인터뷰에서 "가장 마음에 걸리는 게 최 의원님이고 도전하게 된 입장에서 사실 죄송한 마음이 없지 않다"면서도 "여의도라는 곳이 다른 영역 못지않게 경쟁이 굉장히 치열한 곳"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지금 식대로 가면 질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 있었고, 당에서도 얼마 전에 원희룡, 한동훈 종로 출마론이 나왔지 않냐. 그때 최재형 의원 언급이 당에서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강남갑' 태영호 "백의종군…험지라도 갈 것"

      국민의힘 텃밭인 서울 '강남갑'을 지역구로 둔 태영호 의원이 "당에서 요구하는 곳에 백의종군해야 한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29일 채널A '정치시그널'에 출...

    2. 2

      엑스포 불발에…與 "강국 면모 보여줘" vs 野 "무능의 극치"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실패한 것을 두고 여야가 엇갈린 평가를 내놓고 있다. 국민의힘은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면서 "강국의 면모를 보여줬다"고 치켜세웠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무능...

    3. 3

      국민의힘 "민주 '尹 탄핵·계엄' 발언, 반헌법적·반민주적"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부 강성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두고 '총선 결과가 유리하게 나오면 계엄을 선포할 것'이라는 등의 발언을 한 것과 관련, 국민의힘은 "반헌법적·반민주적 발언"이라고 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