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정우성이 2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코리아에서 열린 지니 TV 오리지널 ‘사랑한다고 말해줘’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배우 정우성이 2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코리아에서 열린 지니 TV 오리지널 ‘사랑한다고 말해줘’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스1
'사랑한다고 말해줘' 정우성이 작품과의 남다른 인연을 전했다.

배우 정우성은 27일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한 호텔에서 진행된 ENA 새 월화드라마 '사랑한다고 말해줘' 제작발표회에서 "13년 전에 만난 작품인데, 다시 인연이 이어져 출연하게 돼 개인적으로 남다른 의미의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사랑한다고 말해줘'는 손으로 말하는 화가 차진우와 마음으로 듣는 배우 정모은의 소리없는 사랑을 다룬 클래식 멜로다. 청춘 로맨스의 한 획을 그은 '그해 우리는' 김윤진 감독과 '구르미 그린 달빛' 등을 통해 감각적인 필력을 선보인 김민정 작가가 의기투합했고, 차진우 역에 정우성, 정모은 역에 신현빈이 캐스팅됐다.

정우성은 "이 원작을 보고, 드라마화한다면 출연하고 싶었던 작품이었고 그래서 개인적으로 남다른 의미가 있었다"며 "이 작품을 보고 공감해주는 시청자분들이 있다면 더 의미가 있을 거 같다"고 전했다.

또한 '사랑한다고 말해줘' 출연 이유에 대해 "사회적 의미 때문에 선택한 건 아니다"면서도 "청각 뿐 아니라 장애에 있어서 우리가 갖고 있는 선입견이 새롭게 생각되는 계기가 된다면 좋을 거 같다"는 바람은 숨기지 않았다.

정우성은 "13년 전에 인연이 있었을 땐, 지금처럼 만듦에 있어서 용기가 있지 않았던 거 같다"며 "3부쯤 (차진우의) 말문을 트이게 하자는 의견이 왔고, 이 미디어 환경 속에 수용되기 힘들겠다 싶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지금은 차진우라는 캐릭터가 받아들이는 사회적 인식도 성숙하고, 미디어 환경도 수어로 이야기할 때 자막으로 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는 시대가 된 거 같다"며 "그렇게 다가갈 수 있는 발걸음이 됐다"고 작품의 의미를 전했다.

정우성은 '사랑한다고 말해줘' 차진우 역을 맡으며 11년 만에 멜로 드라마를 선보인다. 청각장애를 가진 화가 차진우의 세상은 그림이 전부였지만, 정모은과 만남을 통해 변화를 맞이한다.

정우성은 작품을 통해 수어 연기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 "수어는 직관적 표현이더라"며 "처음엔 재밌게 다가갔는데 손의 위치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라 배울수록 어려웠다"고 털어 놓았다.

그러면서 "수어 대사 양이 많을 땐 비슷한 단어와 헷갈렸다"며 "다른 언어를 배움에 있어서 다른 언어로 연기하는 것이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사랑한다고 말해줘'는 매주 월, 화요일 밤 9시 방송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