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드론 일부 개발 막바지…"적 요새 파괴 등에 사용"
러, 신형 드론 우크라전 투입 준비…열압력탄·화염방사기 장착
러시아가 열압력탄과 개조한 화염방사기 등을 장착한 신형 무인기(드론)를 우크라이나전에 투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 한 소식통은 이같이 밝히며, 신형 드론 가운데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일부는 시범 운용을 위해 가까운 시일 안에 방사능·생화학 부대에 보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개발 중인 새 드론은 멀티콥터 및 항공기 유형으로 비행 중 사용할 수 있는 대보병용 화염방사기가 장착됐고, 열압력탄도 투하할 수 있다.

열압력탄은 주변의 공기를 빨아들여 초고온 폭발을 일으키는 무기로 '진공폭탄'으로도 불린다.

인간 장기에 심각한 손상을 주고 화상을 입히는 등 파괴력이 강력한 데다 무차별 살상으로 이어지는 까닭에 국제사회는 이를 비윤리적인 대량살상무기로 간주한다.

전문가들은 열압력탄은 특정 지역에서 고폭탄보다 강한 파괴력을 보이는 까닭에 새 드론이 향후 적 요새 지역을 파괴하는 데 사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화학무기 전문가 올레그 젤토노즈코는 "열압력탄은 방어거점과 참호, 엄폐호 등과 같은 목표물을 타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며 "충격파는 참호의 흉벽과 바닥, 교통호 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드론은 열압력탄 사용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드론은 특정 방어지역을 파괴할 때 탄약 소비를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전문가는 러시아군이 드론을 활용해 열압력탄을 개방된 공간에 있는 인원들을 공격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러시아군은 작년 2월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후 우크라이나군의 장갑차와 무기·탄약고, S-300 대공미사일 시스템 레이더 등을 공격하기 위해 고정밀 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드론을 전장에 사용하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25일에도 야간 시간대를 이용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대규모 드론 공격을 감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