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조실장 조기하차·대통령 재가 간부인사 번복 등 인사 내홍 수차례 표면화
끊임없는 신구 권력 갈등설속 1기 지도부 '조직장악 실패 문책' 분석 제기
잇단 '인사파동'에 국정원 수뇌부 물갈이…내부갈등 잠재울까
잇단 인사 갈등 속에 흔들리던 국가정보원의 수뇌부가 결국 26일 김규현 원장을 포함해 대거 교체됐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임명된 지 1년 6개월 만이다.

김 원장과 권춘택 1차장, 김수연 2차장이 모두 물러났고, 3차장과 기조실장만 남았다.

김 원장을 비롯한 국정원 수뇌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이날 오전 귀국한 직후 사의를 표했으며, 윤 대통령은 이를 즉각 수용했다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국정원장과 해외 파트를 총괄하는 1차장, 대북 파트를 담당하는 2차장을 한꺼번에 교체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것이 당국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정치권과 정보당국 안팎에서는 이번 인사가 형식은 사표 수리지만 사실상 경질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북한의 위협이 날로 거세지는 등 역내 안보 정세가 점차 불안해지는 가운데 국가 안보의 중추인 최고 정보기관의 인사 내홍과 갈등이 잇따라 표면화된, 이해할 수 없는 기강 해이와 조직 불안정을 치유하기 위한 긴급 처방이라는 의미다.

아울러 국정원 내부의 신구 권력 갈등 속에서 윤석열 정부 국정원의 1기 지도부가 조직을 제대로 장악하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물은 인사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정원장 후임 인선이 마무리되기도 전에 사표를 수리하고 원장 대행 체제로 전환한 점도 문책성 조처라는 해석에 힘을 싣는다.

일각에서는 외교관 출신인 국정원장과 내부 출신으로 한때 원장 후보로도 거론됐던 1차장 사이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정원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국정원을 이끌어가는 방식이나 국정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놓고, 정치적으로 임명된 원장과 실무형 차장 사이 견해차가 컸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 국정원은 현 정부 출범 초기부터 계속된 인사 파동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난해 가을부터 수뇌부 간 알력 다툼, 내부 권력 투쟁 등과 관련된 설들이 끊임없이 불거져 나오면서 정치권에서는 국정원장 책임론이 제기돼왔다.

윤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하나로 알려졌던 검사 출신 조상준 기획조정실장이 지난해 10월 임명 4개월 만에 사임하면서 김 원장과 불화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기조실장은 국정원 조직·예산을 총괄하는 2인자로 평가된다.

지난 6월에는 김 원장이 제청하고 윤 대통령이 재가한 1급 간부 5명의 인사가 번복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국정원 개혁에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주류로 떠오른 세력들이 반발하면서 빚어진 것이라는 '신구 권력 갈등설', 김 원장 비서실장을 지낸 A씨의 '인사 전횡설' 등이 터져 나왔다.

갈수록 의혹이 증폭되자 대통령실까지 나서 관련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한 달 가까이 계속된 '인사 파동'은 김 원장 거취 문제로까지 번졌지만, 윤 대통령은 6월 29일 김 원장을 사실상 재신임하며 조직 안정화를 지시했다.

그러나 이달 초 국정원 인사 파동이 5개월 만에 반복되고 있다는 주장과 함께 김 원장 사의 표명설 혹은 교체설을 거론하는 언론 보도들이 이어졌다.

대통령실은 비교적 최근까지 교체설은 사실이 아니라며 선을 그었고, 김 원장도 당시에는 주변에 사의 표명설을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윤 대통령은 국정원 내부에서 인사 등과 관련한 잡음이 끊이질 않자 조직 안정화를 위해 순방 직후 '수뇌부 동시 교체'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볼 수 있다.

김 원장이 순방 기간 논란성 인사를 단행해 문제가 됐다는 설도 나왔지만, 국정원 측은 "아는 바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일단 '통상적 인사'라는 측면을 부각하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통상 역대 다른 정부에서는 국정원장을 1년 반 정도 지나면 교체했었다"며 "윤 대통령이 (영국·프랑스로) 출국하기 전 어느 정도 구상을 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개각 이야기도 나오는 가운데 국정원에 변화를 가져올 시기가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귀국 직후 국정원 인사를 단행하면서 개각과 대통령실 개편이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