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기여 빨라진다…4분기보다 1분기 반등"
BNK투자증권이 23일 HPSP에 대해 메모리 기여로 내년 1분기부터 다시 실적이 호전될 것이라며 투자 의견은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 주가를 4만 4천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HPSP의 올 3분기 매출액은 419억 원, 영업이익은 2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와 25% 감소했다. 매출은 장비 매출이 없었는데도 비메모리향 매출이 좋아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고, 영업이익도 기대치에 부합했다.

이민희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초 메모리 장비 수주 감소 영향으로 올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하락한 294억 원으로 예상된다"며 "성과급 반영에 따라 영업이익은 115억 원, 영업이익률(OPM) 39%로 하락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다만, 내년 1분기 매출액은 402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37%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연구원은 "최근 메모리향 장비 수주 증가가 실적으로 반영될 것"이라며 "당초 해외 건설 중인 파운드리 팹(Fab)의 장비 발주 시기를 예상해 내년 2분기부터 동사 실적 개선을 예상했으나, 메모리 기여가 빨라지면서 내년 1분기부터 실적 호전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한편 낸드(NAND) 신규 고객에 대한 고압수소어닐링 장비 최종 양산 테스트 결과와 신장비 HPO(고압습식산화막) 데모 테스트 결과가 내년 상반기에는 나올 예정"이라며 "HPSP 고압수소어닐링 장비의 HBM 제조 공정 내 도입 가능성도 점차 커지고 있는 것 같다"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 HPSP는 오전 9시 6분 기준 전일 대비 0.27% 하락한 3만 6,550원에 거래되고 있다.


김대연기자 bigkit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