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지역 상권 활성화 지원 나선 당근…알스퀘어는 홍콩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확보 [Geeks' Briefing]
당근, 새로운 ‘당근사장님 키트’ 제공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동네 가게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은 물품들로 구성된 ‘당근사장님 키트’를 새로 선보인다. 동네 가게 대상으로 무료 나눔도 진행한다. 당근사장님 키트는 당근비즈니스를 이용하는 동네 가게들을 응원하고 효과적인 로컬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1년 첫선을 보인 이후 동네 가게들의 꾸준한 요청에 힘입어 2년 만에 한층 다채로운 구성으로 돌아왔다. 당근사장님 인증 스티커, 당근알바 구인지원금과 광고 캐시 쿠폰 등이 담긴 쿠폰북, QR코드로 비즈프로필 단골을 맺을 수 있는 단골 맺기 배너 등으로 구성됐다.

브릿지코드, IT 기반 성공 보상제 ‘M&A 파트너스’ 서비스 출시
AI 기반 기업 재무 운영 및 M&A 자문 제공업체 브릿지코드가 전문 M&A 자문 서비스 ‘M&A 파트너스’를 출시했다. 브릿지코드는 미래에셋, 삼성증권, 한국투자지주, 맥킨지 등 금융투자업권 출신 어드바이저와 KPMG, 딜로이트 등 회계법인 출신 파트너 회계사, IT 전문가로 구성됐다. 재무 데이터 기반 온라인 CFO 서비스 파트너스를 운영하며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각종 재무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드프레소. 디지털 역량관리 HR 플랫폼 정식 출시
실무 IT 교육 전문 기업 코드프레소가 글로벌 디지털 역량 관리 HR 플랫폼의 정식 출시했다. 룩셈부르크에서 플랫폼 소개 및 시연을 위한 쇼케이스도 개최한다. 디지털 역량 관리 HR 플랫폼은 IT 개발자를 위한 직무 역량 정량 평가, 데이터 기반 역량 관리, 글로벌 데이터 기반 채용 플랫폼 등으로 구성됐다. 실제 개발 환경과 유사한 평가 환경에서 단순히 개발자의 코딩 기술이 아닌 개발자의 직무별 역량 평가가 가능하다.
지역 상권 활성화 지원 나선 당근…알스퀘어는 홍콩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확보 [Geeks' Briefing]
세이프틱스, 협동로봇 안전 분석 솔루션 세이프티디자이너 출시
협동로봇 안전지능 기술 스타트업 세이프틱스가 웹 기반의 협동로봇 안전 분석 및 설계 솔루션 세이프티디자이너를 정식 출시했다. 세이프티디자이너는 협동로봇이 움직이는 순간마다 발생하는 힘과 압력을 예측해 협동로봇의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최적의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협동로봇 도입 검토 및 공정 설계 과정에서 PFL 협동모드 기준 충족 여부를 분석해 충돌안전계산서로 제공한다. 해당 기준 내에서 최적 속도를 추천해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알스퀘어, 홍콩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확보
상업용 부동산 종합 서비스 기업 알스퀘어가 홍콩 상업용 부동산 전수 조사를 완료했다. 알스퀘어는 홍콩의 주요 오피스와 대형 호텔, 레지던스 등 업무·상업용 빌딩 4700개의 위치와 면적, 임대차 현황, 소유주, 관리인 등의 상세 정보를 현지에서 직접 확보했다. 알스퀘어는 한국에 이어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홍콩 등 아시아 7개국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를 보유하게 됐다.

윌라, 미디어창비와 손잡고 오디오북 콘텐츠 확장
통합 독서 플랫폼 윌라가 콘텐츠 전문기업 미디어창비와 손잡고 오디오북 시장 확대에 나선다. 미디어창비와의 선보이는 이번 오디오북 라인업에는 한국 에세이와 유아 그림책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오디오북 콘텐츠들이 포함됐다. 오는 27일 <호랭면>을 시작으로 양질의 오디오북을 계속 공개할 예정이다. 에세이 <당신의 슬픔을 훔칠게요>, <다정한 구원>, <안간힘>을 오디오북으로 선보인다.
지역 상권 활성화 지원 나선 당근…알스퀘어는 홍콩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확보 [Geeks' Briefing]
딥브레인AI, 인포뱅크와 AI 휴먼 영상 메시지 서비스 MOU 체결
생성형 AI 스타트업 딥브레인AI가 모바일 솔루션 전문 기업 인포뱅크와 AI 휴먼 영상 메시지 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화형 AI 휴먼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텍스트, 이미지 중심의 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AI 휴먼이 등장하는 영상 메시지 서비스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 전달이 어려웠던 텍스트, 이미지 기반 메시지 서비스의 전달력을 개선할 계획이다. 향후 교육, 뉴스, 선거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그렙,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자격시험 누적 응시생 1만2000명 돌파
개발자 평가·교육·채용 플랫폼 프로그래머스를 운영하는 그렙이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 누적 응시생이 1만2000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에 나온 해당 시험은 국내 최초로 개발자의 코딩 역량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자격시험이다. 그렙은 해당 시험을 개발자 채용과 재직자 교육 및 평가 등에 활용하는 기업이 늘어나며 응시생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9월부터 10월까지 최근 두 달간의 시험 접수생은 4475명이었다. 전년 동년 대비 10배 증가했다.

서울대기술지주, '서울대 STH 관악S밸리 벤처투자조합' 결성
서울대기술지주가 관악S밸리 기업지원펀드인 ’서울대 STH 관악S밸리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했다. 이번 펀드는 이달 1일 기준 59억원 규모로 결성됐다. 서울대학교 및 관악구의 유망한 초기스타트업에 투자 및 조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주요 출자자(LP)는 관악구와 쿠도커뮤니케이션이다. 이번 펀드는 서울 관악구 및 서울대학교 내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액의 60% 이상을 투자해 창업 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초기 기업의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지역 상권 활성화 지원 나선 당근…알스퀘어는 홍콩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확보 [Geeks' Briefing]
베피플,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구인구직 플랫폼 베피플의 운영사 베플이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와 강동구 여성 일자리 연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의 구직자는 베피플에서 양질의 채용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구직자는 자기 소개 영상 등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원을 받는다. 장기적인 고용 관계를 유지하는 사업주도 인센티브를 제공받게 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