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2~9도·낮 11~19도…밤부터 한때 비 조금
오늘 맑고 낮에 포근…모레 기온 '뚝', 한파특보 가능성도
절기상 소설(小雪)인 22일은 맑겠으나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우리나라가 일본 남동쪽 해상 고기압 가장자리에 있다가 밤부터 북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에 영향받으면서 이날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차차 흐려지겠고 늦은 밤 경기북동부와 강원북부내륙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다.

이후 23일 아침까지 수도권·강원영서·충청·전북에 한때 비가 오겠고 경북서부내륙과 경남북서내륙에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비는 23일 오후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시 내리겠다.

23일 늦은 오후에서 밤 사이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에 비나 눈이 오겠고 같은 시간 서울·인천·경기남서부·충청엔 빗방울이 좀 떨어지겠다.

제주산지에는 눈날림이 있겠다.

강수량은 최대 5㎜ 미만, 적설량은 1㎝ 내외로 많지 않겠다.

비가 내리지 않은 동해안 쪽은 대기가 계속 건조하겠다.

강원영동과 경북북동부에는 건조주의보가 내려진 상태이고 경상동해안도 차차 더 건조해지겠다.

23~24일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 강풍이 예상되니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동해안·남부지방·제주를 중심으로 낮 기온이 15~20도까지 올라 포근한 상황은 23일까지 이어지겠다.

이후엔 한파가 찾아올 전망이다.

이날 아침 기온은 영하 2도에서 영상 9도 사이였다.

오전 8시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2.9도, 인천 5.9도, 대전 0.7도, 광주 4.3도, 대구 3.2도, 울산 6.2도, 부산 12.8도다.

낮 최고기온은 11~19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오후부터 북쪽에서 찬 공기가 몰려와 24일에는 기온이 평년기온보다 낮아지겠다.

특히 아침 기온은 23일과 24일 하루 새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이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발령될 수 있겠다.

24일에는 낮 기온도 대부분 지역에서 5도를 밑돌겠다.

23일 새벽부터 바람까지 강해져 추위를 배가시키겠다.

미세먼지는 22일 전국에서 '좋음' 또는 '보통' 수준이겠다.

다만 수도권과 충청은 오전 한때 '나쁨' 수준으로 미세먼지가 짙을 때가 있겠다.

23일에는 충남과 전북에서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이겠다.

오전에는 수도권·강원영서·대전·세종·충북·광주·전남·제주도, 오후에는 영남도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일 전망이다.

이는 23일 새벽부터 국외에서 미세먼지가 유입됐다가 늦은 오후부터 바람이 세지면서 쓸려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