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23 모바일 기술대상 주관사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경제신문
    SK텔레콤 'AI 자막 생성 기술'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방송 콘텐츠의 한국어 자막을 생성하는 기술로 ‘제23회 모바일 기술대상’ 한국경제신문사장상을 받는다.

    SK텔레콤은 완성도 높은 한국어 자막을 만들기 위해 잡음 제거 및 음원 분리 기술, 스피치 투 텍스트(STT), 자막 정렬 기술, 간소화된 자막 검수 기능 등을 개발했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해 짧은 시간에 방송 서비스에 적용할 자막을 완성할 수 있다.

    상용 배포를 위한 검수 과정에 AI 엔진에서 생성된 정확도 데이터를 제공해 검수자가 오류 발생 의심 구간을 선별해 검수할 수 있는 기능이 눈에 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지크립토 '지케이보팅'

    세계 최초 영지식증명 기술 기반 공개 블록체인 투표 시스템인 지크립토의 지케이보팅이 ‘제23회 모바일 기술대상’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장상을 수상한다.

    영지식증명 기술은 증명자가 검증자에게 비밀정보를 직접 노출하지 않고 비밀 정보를 알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지케이보팅은 프라이버시 보장을 위해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암호문과 증명을 블록체인에 저장한다. 암호문 내용을 몰라도 내용의 유효성을 검증함으로써 본인을 제외한 누구도 투표자와 투표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스마트폰에서 비밀투표를 하는 등 사회적 편의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00배 확대해도 선명…카메라 성능 압도적

      삼성전자의 갤럭시S23 시리즈(사진)가 ‘제23회 모바일 기술대상’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거머쥐었다. 제품 성능과 사용자 경험, 카메라 화질 등이 고루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 2

      홍보자료 읽으면 영상 '뚝딱'…말 한마디로 콘텐츠 만든다

      ‘제23회 모바일 기술대상’ 국무총리상은 음성 데이터를 영상 콘텐츠로 전환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웨인힐스 브라이언트AI에 돌아갔다. 인공지능(AI)으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

    3. 3

      2023 모바일 기술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올링크 ‘eDoc’정보 송수신 기술 스타트업 올링크가 선보인 eDoc 솔루션은 근접무선통신(NFC)에 태그해 개인정보 전달 없이 스마트폰으로 전자문서를 수신할 수 있게 해준다. 기존 전자문서 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