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러 이해관계 달라…동아시아와 국제사회 평화증진에 中 역할 중요"
英 텔레그래프 인터뷰…"대관식 후 첫 국빈, 영국의 한국 중시 보여주는 것"
"英과 사이버안보·원전 등 관계 구축…70여명 경제사절단, 비즈니스 기회 모색"
尹 "中, 북러와 협력이 자국위상에 도움 안된단 점 고려할것"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보도된 영국 텔레그래프지 인터뷰에서 "북한과 중국, 러시아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며 "중국이 러시아, 북한에 동조하는 것은 자국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중국은 유엔 헌장과 안보리 결의는 물론, 다른 국제 규범도 노골적으로 위반한 북한 및 러시아와 3국 협력을 추구하는 것이 자국의 국제적 명성과 위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점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동아시아와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증진하는 데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는 상호존중, 호혜 및 공동이익에 따라 건강하고 성숙한 한중관계 발전을 지향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대러 무기 지원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연장해 인적 피해를 가중할 것"이라며 "그 대가로 러시아의 북한에 대한 군사기술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이는 대한민국 안보와 역내 평화에 대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러북 군사협력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유럽의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이라고 재차 비판한 뒤 한미일이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동맹인 미국을 비롯해 영국, 호주와 매우 긴밀한 안보 협력을 추나고 있다"며 서방과 긴밀한 안보협력을 꾀하게 된 배경으로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 전쟁, 러시아 및 북한, 남중국해에서 긴장이 고조된 것을 꼽았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인태지역은 북한의 핵 위협,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의 긴장요인 등 여러 지정학적 리스크 요인을 안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남중국해를 포함한 역내의 규칙 기반 해양질서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해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영국 국빈 방문을 위해 이날 출국한다.

찰스 3세 국왕이 지난 5월 대관식을 한 뒤 초청한 첫 국빈이다.

영국에서는 리시 수낙 총리와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 이후 최초로 국빈초청 받은 국가가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은 영국이 인태 지역에서 협력, 글로벌 무대에서 협력을 위해 한국을 얼마나 필요로 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치, 경제, 첨단과학기술, 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뜻도 표했다.

이와 함께 "한영 양국이 디지털과 인공지능(AI) 기술, 사이버 안보, 원자력, 방위산업, 바이오 헬스, 우주, 반도체, 해상 풍력, 청정에너지, 해사에서 관계를 구축할 기회가 될 것"이며 기대감을 표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영국과 협력을 심화·발전시키기를 원하고 있다"며 "저와 동행하는 70여 명의 경제사절단은 영국 기업들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기 위해 활발히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에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찾아 무명용사의 묘를 참배하고 6·25전쟁 참전 용사들도 만난다고 텔레그래프지는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전이 발발하자 영국의 청년들은 한국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도 주저하지 않았다"며 "영국의 도움에 힘입어 압축적으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하고 자유민주주의를 확립한 대한민국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영국의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로 거듭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