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지사, 이재명 민주당 대표·여야 원내대표 연쇄 면담
민선 8기 역점사업 국비 증액 및 추가 반영도 건의
우주항공청법 처리 청신호…경남지사 요청에 여야 긍정적(종합)
박완수 경남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 국회 상임위를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는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하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박 지사는 20일 국회를 찾아 이재명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각각 만났다.

경남도는 박 지사의 우주항공청 특별법 조속 처리 요청에 여야 모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며 연내 처리 가능성을 기대했다.

박 지사는 이 대표를 만나 "우주항공청 설립과 관련된 모든 쟁점이 정부, 여야의 대승적인 결단으로 완전히 해소되는 등 국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했다"며 더 이상 법안처리를 미뤄서는 안 된다"고 설득했다.

이재명 대표는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필요성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민주당에서도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간절한 마음으로 법안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야 합의가 이뤄진다면 법사위 등 원포인트 개회가 가능하므로 정기국회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우주항공청법 처리 청신호…경남지사 요청에 여야 긍정적(종합)
홍익표 원내대표는 "과방위 시절 우주항공청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었고, 우리 민주당도 우주항공청 설립을 원한다"며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12월 8일까지 국회를 통과해 경남도민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현재 우주항공청 설치와 관련해 큰 이견이 없는 만큼, 설립 후에 보완하면 된다.

과방위에서 잘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4월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첫 문턱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를 넘지 못하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 등 관련 연구기관을 우주항공청 소속으로 법제화하는 것과 우주항공청이 연구개발 기능을 수행하는 것 등을 두고 여야, 관련기관 의견이 충돌했다.

그러나 안건조정위, 국정감사 등을 거치며 지난 10월 말 이후 쟁점이 해소된 상황이다.

여야 합의만 있다면 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 임기 내 국회를 통과하고 내년 상반기 우주항공청 개청이 가능하다고 경남도는 판단한다.

우주항공청법 처리 청신호…경남지사 요청에 여야 긍정적(종합)
우주항공청 개청은 윤석열 정부 국정 과제이면서 우리나라 최대 우주항공산업 밀집지인 경남도 최우선 목표다.

우주항공청 특별법은 우주항공청 입지를 못 박지는 않았지만, 우리나라 유일한 항공기 생산업체이자 한국형발사체 체계총조립을 하는 한국항공우주(KAI) 본사·공장이 있는 경남 사천시가 유력하다.

여야는 21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기간 11월 9일·11월 23일·11월 30일·12월 1일·12월 8일 등 5번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9일 본회의는 이미 지나갔고, 12월 본회의는 내년 정부 예산안 처리가 중심이다.

11월 두차례 남은 본회의(23일·30일) 때 여야가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처리하는 것이 경남도가 바라는 시나리오다.

박 지사는 이날 국민의힘 송언석·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예결위 간사와도 만나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조성·국도 5호선 거제∼마산(거제 육상부) 건설·창녕 부곡 온천도시 지정·함양∼울산 고속도로 건설·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등 13개 '민선 8기' 역점사업에 국비 증액이나 추가 반영을 건의했다.

우주항공청법 처리 청신호…경남지사 요청에 여야 긍정적(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