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BC 첫판서 호주 상대로 102구 혼신의 역투
삼중고와 싸워 5⅔이닝 2실점…미래 에이스 문동주 또 자랐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결승전이 열린 지난달 7일, 한국야구는 미래의 국가대표 에이스를 얻었다.

문동주(한화 이글스)는 금메달이 걸린 경기에 선발 투수로 등판해 6이닝 3피안타 7탈삼진 무실점의 흠 잡을 곳 없는 역투를 펼쳤다.

6회 1사 2루에서 삼진 두 개를 연달아 잡아내고 포효하는 모습은 2023년 한국 야구를 상징하는 장면 가운데 하나로 남았다.

아무리 좋은 투수라도 매 경기 잘 던질 수는 없는 일이다.

아시안게임 금메달의 환희를 느꼈던 그날 이후 한 달여 만에 다시 마운드에 오른 문동주는 오랜만의 실전 등판, 구심의 좁은 스트라이크 존, 타선의 부진 등 삼중고를 겪었다.

문동주는 16일 일본 도쿄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호주와 대회 첫 경기에 선발 등판, 5⅔이닝 102구 5피안타(1홈런) 4볼넷 5탈삼진 2실점을 남기고 마운드를 내려갔다.

아시안게임이 끝난 뒤 소속팀에 복귀해 등판 없이 시즌을 마쳤던 그는 APBC 대표팀에 소집된 뒤 8일 국군체육부대(상무)와 연습경기를 통해 오랜만에 마운드에 올랐다.

당시에는 최고 시속 150㎞의 빠른 공을 앞세워 3이닝 44구 1피안타 4탈삼진 1실점의 호투를 펼쳤다.

삼중고와 싸워 5⅔이닝 2실점…미래 에이스 문동주 또 자랐다
류중일 감독은 첫판 기선제압을 위해 에이스 문동주를 선발 투수로 낙점했으나 첫 타자부터 상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리엄 스펜스와 7구 대결을 벌인 끝에 볼넷을 내준 것이다.

볼 카운트 2볼 2스트라이크에서 던진 6구째 빠른 공은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한 것처럼 보였으나 구심의 손은 올라가지 않았다.

당황한 표정을 숨기지 못한 문동주는 3번 타자 릭슨 윙그로브에게도 볼넷을 내줬고, 2사 후 클레이턴 캠벨에게 적시타를 맞고 선취점을 허용했다.

어떤 공을 던지든 자신감 넘치는 표정이었던 아시안게임 결승전과는 달리, 이날은 오랜만에 나선 실전 등판인 탓인지 긴장한 기색이 역력했다.

문동주는 1회 선취점을 내준 뒤 2회부터 5회까지 무실점 행진을 벌였으나, 대표팀 타선은 좀처럼 터지지 않았다.

2회 1사 1, 2루에서 나온 김형준의 적시타로 1-1 동점을 만들었지만, 계속된 1사 만루 기회는 내야 땅볼 2개로 날려 버렸다.

삼중고와 싸워 5⅔이닝 2실점…미래 에이스 문동주 또 자랐다
대표팀 타선은 3회 무사 1, 2루와 4회 1사 1루, 5회 1사 1, 3루 등 숱한 기회를 날렸다.

1-1 스코어가 계속 이어진 탓에 한시도 방심할 수 없었던 문동주는 결국 6회 선두타자 알렉스 홀에게 높은 직구를 던지다가 1점 홈런을 허용하고 말았다.

투아웃을 잡은 뒤에는 구심의 이해하기 힘든 볼 판정 때문에 다시 볼넷을 허용하고 마운드를 김영규에게 넘겼다.

이날 문동주는 아시안게임 결승전처럼 상대를 압도하지는 못했다.

대신 최상의 컨디션이 아닌 가운데서도 꿋꿋하게 마운드를 지키는 책임감을 보여줬다.

아시아 4개국 유망주가 모인 APBC 무대에서 '미래의 국가대표 에이스' 문동주는 이렇게 또 한 뼘 자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