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가 발매한 콘솔 게임 'P의 거짓' 대표 이미지. 네오위즈 제공
네오위즈가 발매한 콘솔 게임 'P의 거짓' 대표 이미지. 네오위즈 제공
네오위즈의 ‘P의 거짓’이 15일 올해 국내 최고 게임상인 대상(대통령상)을 차지했다. P의 거짓은 이날 대상을 포함 총 6관왕을 기록했다.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선 P의 거짓이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P의 거짓은 그동안 국내에서 보기 어려웠던 콘솔 게임이다.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체계적인 세계관으로 ‘한국형 소울 라이크’의 막을 올렸다는 평가다.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은 넥슨 민트로켓이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받았다.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 니케’ △스마일게이트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가 공동 수상했다.

게임대상 본상은 전문 심사위원단 심사 60%와 전문가 및 기자단 20%, 이용자 온라인 투표 20%가 반영됐다. 본상 중 기술·창작상 부문은 별도 기술창작 심사를 통해 후보를 선정하고, 전문가 투표를 30% 반영해 수상작을 결정했다.

그래픽과 캐릭터 부문은 각각 네오위즈 ‘P의 거짓’,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 니케’가 선정됐다. P의 거짓은 이외에도 기획·시나리오와 사운드 부문, 인기 게임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을 싹슬이했다. 인기 게임상은 국민 투표 80%가 반영된다. P의 거짓은 개발을 총괄한 최지원 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 총괄 디렉터가 우수개발자상까지 수상하며 6관왕을 기록했다.

이날 게임대상 시상식은 16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3’를 하루 앞두고 열렸다. 지스타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지난해보다 303개 늘어난 3250개의 부스가 마련된다. 국내외 게임회사가 신작을 대거 공개한다. 엔씨소프트가 8년 만에 참가하고 넷마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스마일게이트, 웹젠 등이 대규모 부스를 마련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