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성남 분원 설립 확정…포항 각계 반발
포스코가 미래연구원 수도권 분원 설립을 사실상 확정하자 포항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반발했다.

15일 국민의힘 김병욱 국회의원(포항 남구·울릉) 등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는 이날 위례지구 도시지원시설용지 기업추천 대상자로 포스코홀딩스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포스코홀딩스는 4만9천308㎡ 부지를 사들여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분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 회사는 지난 7월 위례지구 입찰에 단독으로 응했다가 유찰되자 재입찰에 참여해 부지를 확보했다.

포스코홀딩스가 성남에 미래기술연구원 분원 설립을 사실상 확정한 데 대해 포항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지방소멸을 가속화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미래기술연구원은 올해 4월 포항에 본원의 문을 열었지만 성남에 들어설 분원보다 규모가 훨씬 작다.

연구원은 인공지능, 이차전지소재, 수소 및 저탄소에너지 등 3개 연구소 체제를 통해 포스코그룹 미래사업과 관련한 연구를 맡는다.

범대위 관계자는 "본원 주소를 포항에 두고 위례지구에 미래기술연구원을 세우겠다는 계획은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역행"이라며 "수도권 분원 조성 계획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포항 본원 체계를 제대로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병욱 의원은 "포스코가 서울, 인천, 성남 등에 핵심 인력을 집중하려는 것은 포항을 비롯한 지방에 대한 명백한 역차별이자 포스코를 일군 지역 희생에 대한 배신"이라며 "포스코는 포항과 상생 비전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