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김동연 "김포 서울편입은 지방 죽이기"
김동연 경기지사는 14일 광주를 찾아 김포 서울 편입 논의에 대해 "지방 죽이기, 선거용 속임수"라고 정부 여당을 강하게 비난했다.

김 지사는 이날 광주 서구 양동시장 국밥집에서 가진 강기정 광주시장과의 조찬 회동에서 "김포 편입은 정책적으로는 지방 죽이기, 정치적으로는 내년 선거를 앞둔 정치 속임수"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 균형발전·지방분권·자치 측면에서 지방을 살리는 길에 대해 광역자치단체장들과 대화를 나누며 힘을 모으려 한다"고 강조했다.

또 "광주·전남은 신재생 에너지가 가장 활력을 띠는 곳"이라며 "경기도가 추진하는 'RE100'도 연계해 신재생 에너지에 활력을 불어넣는 대화도 이어가자"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어떻게 지방 메가시티를 지혜롭게 잘해 나갈지 비전과 여러 정책 방향을 듣고 흔들리는 대한민국 국정을 바로잡을 기회가 있는지 서로 의논해보자"고 화답했다.

두 단체장이 만나 아침식사를 함께 한 식당은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2002년 12월 대선 직전 다녀간 뒤 '노무현 국밥집'으로 불리는 곳이다.

김 지사와 강 시장은 지난 5월 경기도-광주시 상생 협약 후 인공지능(AI), 첨단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김 지사는 전날 오후 광주에 내려와 지역 대학생·청년들과 만났으며 이날 오후에는 광주 동명교회에서 열리는 '2023 광주·전남 출산 돌봄 콘퍼런스'에 참석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