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까지 최소 4만명 남부 대피 추정…"인도주의 통행로서 총격 발생" 주장도
"백기 들고 4시간동안 1만5천명 걸어나와"…가자 피란 본격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지상전을 본격화하면서 백기 등을 든 민간인 수만 명의 피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고 CNN 방송, 뉴욕타임스(NYT)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이스라엘군(IDF)은 여성, 어린이, 노인이 포함된 팔레스타인인들이 가자지구 내 주요 고속도로인 살라 에딘에 설치된 IDF 검문소를 거쳐 남쪽으로 향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이들 일부는 무탈한 대피를 염원하면서 백기를 흔들면서 피란길에 올랐다.

신분증을 높이 치켜든 피란민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마실 물이 담긴 병을 들고 걷는 사람도 있었다.

당나귀 수레를 탄 일부 주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도보로 이동했다.

어린 아들과 피란길에 오른 웨다드 알-굴은 가자지구 해안가에 있는 집에서부터 8∼9㎞를 걸어왔다면서 "(대피) 통로는 안전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앞서 IDF는 이달 4일부터 매일 4시간 동안 민간인에게 가자지구 남부로 향하는 인도주의 통로를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지난 6일 약 5천 명이 가자지구 남부로 피란한 것을 비롯해 7일까지 최소 4만 명이 가자 북부를 떠났다고 추산했다.

"백기 들고 4시간동안 1만5천명 걸어나와"…가자 피란 본격화
그러나 가자지구 주민들을 위한 피란길이 안전하지 못하다는 지적도 계속 제기된다.

일부 주민은 최근 피란 도중 이스라엘군 탱크가 있는 방향에서 총격이 가해졌다고 주장했다.

가자지구 내 알시파 병원 소속 구급대원 아나스 알 쿠르드 씨는 지난 5일 차를 타고 남부로 이동하던 중 가자시티 주요 교차로인 쿠웨이트 광장에서 총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당시 현장에는 이스라엘군 탱크 최소 50대가 있었고 자신을 비롯한 피란민 여럿은 이들을 향해 백기나 하얀 담요, 여권을 흔들어야 했다고 쿠르드 씨는 전했다.

도로 주변에 시신이 널브러져 있거나 통행로 근처에 폭탄이 떨어졌다는 증언도 나왔다.

전날 아침 가자지구 중남부에서 이스라엘 공습에 따른 폭발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는 목격자 증언도 나왔다.

피란민을 겨냥한 발포 등의 의혹과 관련,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전역에서 하마스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면서 군사 목표물에 대한 공격은 '민간인 사상자를 줄이기 위한 실현 가능한 예방 조치' 아래 이뤄졌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