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김포시에서 시작된 ‘서울 편입론’을 관망하던 경기 주요 시에서 서울 편입을 찬성하는 여론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하남시에선 서울 편입 찬반을 묻는 주민 설문조사가 높은 찬성률로 마무리됐고, 구리시는 조만간 시와 시의회 차원의 여론조사를 할 예정이다. 과천에서도 찬반 토론이 불붙으며 점차 논의가 확산하는 모양새다.

○하남 “교통·교육문제 해결 가능”


2일 하남시에 따르면 국민의힘 하남시당원협의회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날까지 시민 2500명을 대상으로 서울 편입 찬반을 묻는 온라인 설문을 했다. 그 결과 찬성이 2366명(94.6%), 반대는 134명(5.4%)으로 나타났다.

여당 지역당협에서 설문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여론을 100% 보여줄 순 없지만, 열기가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이창근 하남시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은 “당원이 아니라 위례, 미사, 감일지구 아파트 대표들이 포함된 총연합회와 통장단 등을 통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라며 “아파트촌 주민뿐 아니라 원도심 지역에서도 찬성 여론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하남시는 미사신도시 등이 들어선 뒤 서울과의 ‘도시 연담화’ 현상이 본격화하면서 편입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연담화란 도시 간 경계가 희미해지고 두 개 이상 지자체가 생활권을 공유하는 등 공간적으로 연결돼가는 현상을 말한다. 서울의 동쪽 끝인 강일동과 미사신도시 서쪽 끝인 망월동 아파트촌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하남시 역량만으로는 교통과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다는 점이 지역사회에서 서울 편입론이 힘을 받는 이유로 꼽힌다. 도시철도 위례신사선 신설과 출퇴근 버스 증차 등의 문제가 애초에 서울시 권역이었다면 쉽게 풀렸을 것이라는 인식이다.

하남시는 서울과 달리 고교 비평준화 지역인 데다 중·고교 과밀학급 문제도 심각하다. 위례신도시 하남구역 주민인 김순원 씨는 “같은 생활권이지만 골목을 두고 서울 하남 성남 등으로 행정구역이 달라 쓰레기봉투 문제 등 불편함이 크다”고 했다. 이날 감일·위례신도시 주민들이 ‘하남감일·위례 서울편입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감일동과 위례동은 사실상 서울 생활권”이라며 서울 편입 추진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구리·과천, “시민 뜻 묻겠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서울 메가시티론’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구리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서울 편입 논의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기 기초지자체가 (서울) 구청보다 재정집행 권한이 크고, 단체장의 권한도 더 많지만 시 자체적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교통, 기업 유치 등의 문제가 많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예를 들어 출퇴근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남양주와 함께 추진하는 강변북로 지하화 사업도 메가시티 서울을 통해 더 빨리 진전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구리시는 시민 여론조사와 공청회를 거쳐 서울시 편입 여부를 공식화할 계획이다. 기존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찬성하던 구리시가 서울 편입으로 선회하면 김동연 경기지사의 ‘경기북부 분도론’은 차질을 빚게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과천시도 시민 의견이 좀 더 모인다면 여론조사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 사이에서 현재 도시 규모로는 기업 유치와 교통 인프라 개선 등 현안을 해결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확산하는 단계”라고 했다. 지역사회 일각에선 인구 8만 명 수준인 도시 규모상 서울로 편입되면 ‘서울시 과천구’가 아니라 ‘서초구 과천동’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편입의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광명시에선 최근 국민의힘 당협이 시민 대상 서명운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과거 여러 차례 서울 편입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고, 그때마다 무산돼 시민들이 크게 동요하진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