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정보위 국감 보고…"北 정찰위성 3차 발사 성공확률 높아"
"러 위성기술 자문받은 듯…北탈취 가상자산 345만불 첫 동결"
"北, 전술핵·재래식 전력 통합 전면전 연습…핵 인질 전략 구체화"
"핵 고도화·대러 지원 위해 주민 수탈…中·北, 해킹배후 80% 이상 차지"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서울 내곡동 국정원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런 내용을 보고했다고 정보위 국민의힘 간사인 유상범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다각적으로 활용하고자 기도 중인 것으로 평가한다"며 "김정은이 최근 팔레스타인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북한이 하마스, 헤즈볼라에 대전차무기, 방사포탄 등을 수출한 전례가 있는 만큼 이 지역 무장단체와 제3세계 국가에 무기 판매를 시도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국정원은 "김정은이 하마스 기습공격을 확인하면서 장사정포의 유용성과 선제 기습공격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군사 모험주의 집착 성향이 증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정은, 팔레스타인 포괄지원 지시…러에 포탄 100만발 반출"(종합)
국정원은 이와 함께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8월 초부터 러시아 선박, 수송기를 활용해 포탄 등 각종 무기를 10여차례 수송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선박을 통해 북한 나진항에서 러시아의 두나이, 보스토치니항으로 운송된 포탄이 열차에 실려 우크라이나 인근 티호레츠크 탄약고에 도착한 것으로 국정원은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같이 반출된 포탄이 100만발 이상인 것으로 파악 중이고, 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에서 두 달 이상 사용 가능한 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10월 중순경 북한이 무기 운영법 전수를 위해 방사포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대표단을 러시아에 파견한 정황도 입수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러시아 군수 물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군수공장을 풀로 운영 중이고, 수출용 탄약상자 제작에 민수 공장과 주민들도 동원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 동향과 관련, "김정은이 8월 말 전군 지휘 훈련과 전술핵 타격 훈련을 병합 실시하고, 전술핵·재래식 전력 통합 운영을 상정한 전면전 연습을 벌이고 있고 9월 전술핵공격잠수함을 진수하는 등 핵 인질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특히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 3차 발사와 관련해 "10월로 공언한 발사일이 미뤄지는 가운데 최근 엔진과 발사 장치 점검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파악한다"며 "특히 러시아에서 기술 자문을 받은 것으로 보이고, 성공 확률이 높아질 가능성을 예측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기술과 자금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이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대기권 재진입, 다탄두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탑재 핵추진잠수함 개발도 현 단계에선 요원한 실정으로 파악한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핵미사일 고도화, 대러시아 군수물자 지원 등 대외 행보 재원을 위해 밀수와 주민 수탈이 한층 강화하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북한의 금괴 밀반출 규모가 올해 작년의 3배인 1천800여㎏(1억1천만달러 규모)로 급증했고, 곡물 은닉 및 불법 유통 금지 지시에 따라 주민 자택까지 수색 중인 것으로 파악했다고 전했다.

"김정은, 팔레스타인 포괄지원 지시…러에 포탄 100만발 반출"(종합)
국정원은 사이버 안보 위협과 관련, "대한민국을 겨냥한 해킹 공격 배후 중 중국과 북한 비율이 80%를 차지하는 등 중국과 북한을 해킹 공격의 최대 위협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국제 해킹조직의 국내 사이버 공격 시도는 지난해 하루 평균 118만건에서 올해 156만건으로 32% 이상 증가했으며, IT와 금융 등 민간 분야 피해가 급증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국내 첨단무기 제조업체와 조선업체를 해킹한 사실을 확인해 보안 조치했다"며 "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 전자 상거래 업체를 모방한 동향도 사전 포착해 선제 차단했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이 작년부터 올해까지 전 세계 해킹을 통해 9억2천만달러의 금전을 탈취한 것으로 추산한다"며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공조해 북한이 탈취한 가상자산 345만달러를 올해 2월과 6월, 2회에 걸쳐 최초로 동결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중국의 경우 우리 정부가 사용하는 IT 보안제품 제조사를 해킹하는 등 IT 공급망 공격을 시도하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중국의 국내 대기업 대상 랜섬웨어 공격 모의 정황을 포착해 해당 기업에 정보를 제공해 피해를 예방했으며, 중국이 국내 언론사를 위장한 웹 구축 운영을 파악해 이에 대한 차단 폐쇄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대중 경협 확대 동향에 대해 "북한이 10월 중순 투자자 물색을 위해 실무 대표단을 급파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고 보고했다.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과 관련해선 "중국은 10월 9일 중국 현지에 수감 중이던 탈북민 수백명을 북송시켰으며, 추가 북송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김규현 국정원장은 탈북민 강제 북송에 대해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휴민트 역량을 보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팔레스타인 포괄지원 지시…러에 포탄 100만발 반출"(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