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거센 반발…"보수 심장 TK를 잡아놓은 고기 취급"
인요한 "정치인 희생해 국민 이득되는 사상 전환 있어야"

국민의힘 대구·경북(TK) 지역 일부 의원들이 30일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낙동강 하류 세력은 뒷전에 서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반발하며 사과를 촉구했다.

인 위원장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영남 중진들의 서울 험지 출마를 공개 거론한 가운데 영남권과 비영남권 인사들의 반응이 엇갈리면서 당내 논란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與 일부 TK 의원들, 인요한에 "낙동강 하류 발언 사과해야"
복수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김용판(초선·대구 달서병) 의원은 "인 위원장이 낙동강 하류 세력을 운운하며 대구·경북 시·도민에게 깊은 영혼의 상처를 줬다"며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당내 낙동강 하류 세력은 뒷전에 서야 한다"고 말한 것을 직격한 것이다.

인 위원장은 해당 발언이 '영남 물갈이론'으로 해석되며 논란을 낳자 "농담도 못 합니까"라며 한발 물러선 바 있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영장 기각부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에 인 위원장의 이런 발언까지 이어지며 대구 민심도 바뀌고 있다"며 "대구·경북은 우리 당을 지켜왔다고 자부하는 보수의 심장인데, 마치 잡아놓은 고기 취급하며 큰 상처를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 위원장이 '농담도 못 하나'라고 치부할 일이 아니다"라며 "정중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류성걸(재선·대구 동구갑) 의원도 "대구의 민심이 변하고 있다"며 김 의원의 발언에 힘을 실은 것으로 전해졌다.

류 의원은 혁신위의 '대사면'(징계 일괄 해제) 추진에 대해서도 우려를 제기했다고 한다.

이에 김기현 대표나 윤재옥 원내대표는 특별한 언급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의원총회 뒤 '영남 중진 험지 출마론'과 관련, "제안을 정식으로 해오면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與 일부 TK 의원들, 인요한에 "낙동강 하류 발언 사과해야"
하지만, 비영남권 의원들은 이날 TK 의원들의 발언에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날 의원총회 분위기와 관련해 "우리가 또 영남당 티를 내는 것 아니냐"라고 우려했다.

다른 수도권 의원은 "영남과 수도권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영남 중진 서울 험지 출마' 발언에 대해 "정확하게 영남, 경상남·북도의 경쟁력 있는 훌륭한 의원들이 서울에 와서 도왔으면 좋겠다고 한 것"이라며 "이름을 거명한 것도 없고, 거기에서 더 큰 의미도, 더 작은 의미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경우에 국민이 희생하고 정치인이 덕을 봤는데 이젠 문화를 바꿔서 정치인이 희생하고 국민에게 이득이 되는 사상 전환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의총에서 나온 사과 요구에 대해선 "누가?"라고 물으며 "확인하고 나중에 답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