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노란문' 공개 맞춰 젊은 영화광들과 간담회
봉준호 "감독의 비전을 여러 명이 함께 만들어가는 게 영화"
"한 명의 비전을 (여러 명이) 함께 만들어가는 게 영화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한 명은 감독이라고 생각합니다.

"
'기생충'(2019)과 같은 명작들로 세계적인 영화감독이 된 봉준호 감독이 젊은 영화광들을 만나 자신의 영화 철학을 털어놨다.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씨네큐브에서 열린 '모여라 시네필: 세기말 영화광과 21세기 시네필의 만남'이라는 제목의 간담회에서다.

이 자리에는 27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다큐멘터리 영화 '노란문: 세기말 시네필 다이어리'에 출연한 봉 감독 등 1990년대 영화 동아리 '노란문' 멤버 10여명이 참석했다.

노란문 멤버이자 이 영화를 연출한 이혁래 감독도 함께했다.

'노란문: 세기말 시네필 다이어리'는 1990년대 초 노란문에서 활동했던 영화광들의 열정을 조명한 작품이다.

봉 감독은 간담회에서 젊은 영화학도가 '영화 제작 과정에서 프로듀서와 갈등을 겪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묻자 "설득을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하길 바란다"면서도 영화의 비전을 제시하는 건 감독의 몫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어떻게 하면 관객들이 좋아할 영화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는 "그 전에 나 자신을 가장 즐겁게 할 수 있는, 내가 보면서 흥분할 수 있는 영화를 만드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조언했다.

봉 감독은 영화감독의 삶에 대해서는 "'나도 저런 장면을 하나쯤 갖고 싶어', '영화 전체는 별로일지라도 어느 한 장면만 내가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집착들이 생기다 보니 계속해나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영화라고 하는 건 항상 일정이 정해져 있어 등 떠밀리듯 다음 단계로 나가야 하는 고통스러운 과정"이라며 "그 사이사이에 (감독의) 집착이 작게나마 이뤄지는 희열의 순간이 있어 버티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봉 감독은 '영화 예술에 빠지게 해준 작품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어렸을 때 공중파 방송으로 히치콕 감독의 '사이코'를 처음 봤을 때의 충격이 생생하다"라고 회고했다.

이어 "그런 영화를 반복적으로 다시 볼 수 있게 해준 곳이 노란문이었다"며 "'사이코'도 어디선가 복사해와 다시 보게 됐다.

영화광의 출발점은 '다시 보기'라고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노란문: 세기말 시네필 다이어리'는 노란문 동아리의 고전 영화 비디오테이프 목록을 꼼꼼히 관리하는 등 열정적으로 활동했던 봉 감독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봉 감독의 미공개 첫 단편 '룩킹 포 파라다이스'(1992)를 노란문 멤버들이 함께 본 기억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이 작품에 대해 봉 감독은 "이 다큐멘터리에서도 몇 장면이 나오는데 너무 창피하다.

너무 조악한 작품"이라며 겸연쩍어했다.

이어 "올해를 끝으로 두 번 다시 언급되지 않았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며 웃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