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긴급 방역 대책 회의…"럼피스킨병·조류인플루엔자 통합 방역 수립"
전남서도 럼피스킨병 첫 발생…무안 한우농장 확진 판정(종합)
전남에서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이 처음으로 발병했다.

29일 전남도에 따르면 무안군 망운면 모 축산농장에서 키우던 한우 한 마리가 농림축산검역본부 정밀진단 결과 럼피스킨병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농장주는 전날 소가 콧물·고열·피부혹 등 증세를 보이자 축산당국에 신고했으며 동물위생시험소의 1차 진단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

이 농장에서는 키우던 소 134마리를 살처분한다.

축산농장 반경 10km 내 615개 축산농가에서 키우는 소 2만3천마리에 대해 육안 검사를 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방역 매뉴얼에 따라 육안 검사를 통해 럼피스킨병이 의심되는 소들을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남도는 럼피스킨병이 발병하자 이날 오후 김영록 지사 주재로 긴급회의를 갖고 백신 확보·접종, 축산농가·인근 지역 방역, 거점 소독시설 운영 등 방역 대책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발생 농가의 신속한 살처분 조치뿐 아니라 긴급 백신 접종을 통해 발생농장 인근의 농장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차단방역을 추진하고, 필요하다면 재난관리기금, 인력지원을 통해 빈틈없는 방역망 구축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흡혈 곤충 외에도 작업자를 통해 확산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의 철저한 방역·소독이 필요하다"며 "발생지 인근 지역 외에도 전 시군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해 이동 제한, 반출입 금지 등 기본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한 "럼프스킨병뿐 아니라 본격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까지 철저히 대비해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며 럼피스킨병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한 통합방역 대책을 수립해달라고 주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