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범철 전 국방차관과 수사심의위 관련 대화 나눈 적 없다"
"수사심의위원 2명에 인적 사항 공개 양해 구했더니 사퇴 의사"
권익위원장 "해병대 '항명' 수사심의위원 추천에 외부개입 없어"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은 26일 채모 상병 순직 사건을 수사하다 입건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 항명 사건의 군검찰 수사심의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외부 개입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의 관련 질의에 "신범철 전 국방차관과 수사심의위와 관련해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고 답했다.

수사심의위는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거나 사회적 이목이 쏠리는 군내 사건과 관련해 수사의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국방부 검찰단 소속 기구다.

국방부는 지난 8월 23일 권익위 등으로부터 위원을 추천받아 항명 사건 수사 여부를 심의하기 위한 위원회 구성을 마쳤는데, 심의위원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종민 의원은 "신 전 국방차관이 권익위원장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어서 여당인 국민의힘 소속 외부 인사를 수사심의위에 추천했다는 제보가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신 전 차관은 국민의힘에서 천안갑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한다고 움직이는 분인데, 그분이 위원을 추천했다면 수사심의위는 거의 국정농단급"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신 전 차관과 대학 선후배 사이이고 신 전 차관이 제 사무실에 온 것은 틀림없지만, 양심을 걸고 그런 일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은 권익위가 추천한 군검찰 수사심의위원회 위원 2명이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추천위원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향후 활동 과정에서 공정성이나 중립성에 영향이 갈까 봐 우려했던 것"이라며 "이후 해당 위원들에게 인적 사항 공개와 관련해 양해를 구했더니 본인들이 사퇴 의사를 표시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