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잊지 않겠습니다'…부산 남구, 유엔참전용사 이야기 특집 발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엔참전국 22개국 공관과 참전용사에 배포
    '잊지 않겠습니다'…부산 남구, 유엔참전용사 이야기 특집 발간
    부산 남구는 정전협정 70주년과 부산유엔주간(10월 24일~11월 11일)을 맞아 유엔참전용사를 위한 남구신문 특별호(특집 매거진) '당신을 모두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NAVER FORGET YOU ALL)'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2018년 이후 네 번째로 발간된 특별호는 28페이지로 영문과 국문 각각 200부씩 제작됐다.

    별도 예산 편성이나 외부 용역 없이 구청 자체 인력으로 기획·제작했다.

    1~3면에 걸쳐 '전쟁 고아의 아버지' 위트컴 장군의 업적과 평화공원에 설치 준비 중인 장군의 조형물 관련 소식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 2030세계엑스포 유치 호소, 6·25전쟁 10인의 영웅, 참전용사 기고문, 흥남 부두에서 피란민 1만4천명을 구출한 '기적의 배', 전쟁고아 1천명을 구조한 '한국판 쉰들러 리스트' 등 6·25전쟁과 관련해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게재했다.

    또 지난 9월 21일 유엔기념공원 남편의 묘소에 합장된 올윈 그린 여사(호주) 이야기도 수록됐다.

    남편 그린 중령과 올윈 그린 여사의 러브스토리와 그린 중령이 전사하기 나흘 전에 아내에게 쓴 마지막 편지도 담겨 있다.

    이밖에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된 2천320명의 전몰 용사 전체 명단과 사진이 확보된 전몰 용사 444명의 얼굴 사진도 실었다.

    이 중 56명은 유엔기념공원 매장 이후 70여 년 만에 세상에 처음 국내에 얼굴이 공개된다.

    남구는 특별호를 유엔의날 기념식, 턴 투워드 부산(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 등이 열리는 유엔기념공원에서 현장 배부한다.

    구는 영문판 550부를 6·25전쟁 참전국인 독일(수교 130년)과 캐나다(수교 60주년), 인도(수교 50주년)의 참전용사와 유족들에게 롯데제과와의 협력사업으로 해외 발송했다.

    국내 주재 유엔참전국 22개국 공관과 해외 참전용사협회 등에도 발송할 예정이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오늘의 한국은 여러 나라 영웅이 흘린 피와 땀 위에 세워졌음을 절대 잊지 않고 6·25전쟁 영웅들의 희생을 영원히 기억하고 감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혜훈 '90억 로또 아파트' 청약 뻥튀기 정황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위장 전입’ ‘위장 미혼’ 등으로 부양가족 수를 부풀려 서울 강남의 고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는 이 후보자에 대...

    2. 2

      김흥국, '악플' 읽다가…"토할 것 같다" 울컥한 이유

      '정치 손절'을 선언한 가수 김흥국이 방송 복귀에 앞서 유튜브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시작한 가운데 '악성 댓글'을 직접 읽으며 울컥하는 모습이 방송을 탔다.김흥국은 최근 유튜브 채널 &#...

    3. 3

      "장동혁, 이준석과 손잡나"…'넥타이 색깔' 때문에 술렁 [정치 인사이드]

      "국민의힘과 연대할 계획이 있으십니까?"8일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첫 번째로 나온 질문이다. 전날 12·3 비상계엄에 전격적으로 사과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개혁신당의 상징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