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대유위니아 사태, 박영우 회장 국감장 세워야"
광주시의회는 23일 대유위니아 그룹 계열사 기업회생 절차 개시에 따른 긴급 결의대회를 열고 국회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광주시의회는 전체 의원 명의로 발표한 건의안에서 "정부는 지역 기업과 노동자들을 극단적 위기 상황으로 내모는 대유위니아 그룹에 대한 엄벌과 지역경제 위기 극복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의회는 "현재 임금·퇴직금 체불액이 700억원에 달하고 위니아전자와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MF)에서만 820명의 노동자가 생계 위기에 놓였다"며 "180여개 광주 협력업체의 줄도산까지 감안하면 지방자치단체에서 감당할 수준을 넘어선다"고 진단했다.

이어 "대유위니아 그룹 최고 경영진은 대책을 세우기는커녕, 뉴욕에 고가빌딩을 매입하고 올해 초부터는 지배 구조를 변경하면서 법정관리를 미리 준비해왔다는 의혹까지 있다"며 "그룹 전반의 위법사항을 조사하고 응분의 처벌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의회는 "정부는 고용노동부의 '고용위기지역 지원제도'를 활용해 지역 사업주와 노동자들을 긴급 지원하고 금융기관에 특별금융지원을 요청하는 등 실효성 있는 구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건강상 이유를 들어 국회 국정감사장에 출석하지 않은 박영우 대유위니아 그룹 회장의 국감 출석과 해결책 제시도 촉구했다.

광주시의회는 오는 24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이 건의안을 채택하고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