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국방력·한미동맹 바탕 북핵 억지력 확보…북한 대화로 인도"
"이산가족 문제 인내심 갖고 노력, 의지 확고"…이북도민 체육대회 축사
한총리 "남북관계 원칙·상식으로 풀어갈 것…北변화 촉구"
한덕수 국무총리는 22일 "강한 국방력과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핵 억지력을 확보해 나가고,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인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 용산구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41회 대통령기 이북도민 체육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남북관계를 원칙과 상식을 기반으로 풀어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우리의 평화는 여전히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다"며 "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에 응하지 않고, 연이은 무력 도발과 핵위협으로 한반도를 넘어 세계 평화마저 위협하고 있고 최근에는 러시아와 군사협력 가능성이 제기돼 국제사회의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담대한 구상' 아래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맞서면서, 항구적인 평화와 통일의 길을 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이북도민께서 다시 그리운 가족을 만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계속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북한 당국의 책임있는 변화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인류 보편의 가치를 수호하는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 주민의 인권을 보호하는 데도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한 총리는 "1세대 이북도민 어르신들은 실향의 고통 속에서도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수호하며 대한민국의 안정과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셨다"며 "이분들의 희생·헌신은 대한민국이 지구촌의 최빈국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데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