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 달린 '에어캡슐'로 손쉽게 인명구조
골든아워는 자동 팽창식 에어백 원리를 이용한 피난용 ‘에어캡슐’(사진)을 주력으로 하는 업체다. 에어캡슐은 개인별 구조가 가능한 복합재난구조용품으로 신소재 방염성능과 에어백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급속 가스 충전 기술을 적용해 범퍼형 제품은 7초 만에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형태로 전개된다. 충전재로 폴리에스테르 원사를 활용했기 때문에 동일 면적의 들것과 비교해 최대 160배 큰 하중을 견딜 만큼 뛰어난 안정성을 갖췄단 평가다. 탑재된 바퀴를 통해 비교적 근력이 약한 여성 구조자도 손쉽게 1인 구조가 가능하다.

에어캡슐은 공기 구조물로 물에 뜨기 때문에 해양에서 임산부, 노인, 어린이 등 저체온 취약자를 위한 구명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골든아워는 에어캡슐 외에도 비상재난키트, 소화기, 휴대용 산소호흡기 등으로 구성된 복합재난구조용품함 등을 생산한다.

2019년 설립된 골든아워는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특허청장상 등 다수의 상을 받았다. 올 1월에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조달시장에서 제품을 팔 수 있는 자격을 취득했다.

김대종 골든아워 대표는 “그동안 기업 간 거래(B2B), 기업·정부 간 거래(B2G) 위주로 판매망을 구축했는데 병원과 학교, 산업체 등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