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 목소리, 무조건 조심하세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감원, 보이스피싱 실제 사기범 목소리 공개
    이 목소리, 무조건 조심하세요
    금융감독원이 올해 제보받은 보이스피싱 사기범 중 5회 이상 반복 제보된 12명의 실제 목소리, '그놈 목소리'를 9일 공개했다.

    영상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내 '보이스피싱 지킴이' 또는 금융감독원 유튜브(www.youtube.com/fsskorea)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기범의 목소리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성문분석 기법을 통해 동일범 여부를 판단했으며, 제보 파일을 토대로 사기범의 주요 수법과 제보자의 모범 대응사례가 포함된 영상을 제작해 공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주로 검찰을 사칭해 수사 목적의 통화인 것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사건 내용 언급과 함께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피해자 입증을 하지 않으면 소환장을 발부하겠다고 압박하며 전화를 끊지 않도록 유도한다.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안심시킨 후 계좌정보 보유잔액 등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수법도 드러났다.

    또한 제3자의 목소리 유입시 통화녹음이 증거자료로 채택되지 않는다며 피해자를 고립된 공간으로 유도해 주변인의 간섭이나 도움을 차단하는 것도 특징이다.

    검찰청 사건 공문을 확인시켜 준다며 도메인 이름이 아닌 IP주소를 입력하게 해 가짜 검찰청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하는 수법도 유의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들이 제보해주시는 보이스피싱범 목소리는 보이스피싱범 검거와 예방활동 등을 위한 소중한 자료"라며 "금감원 홈페이지 내 '보이스피힝 지킴이'에 적극 제보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금감원은 10일부터 오는 23일까지 '바로 이 목소리'를 듣고 댓글을 작성한 5,0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장슬기기자 jsk9831@wowtv.co.kr

    ADVERTISEMENT

    1. 1

      "느려도 괜찮다"…5분 만에 150명 몰린 'LG 핫플' [CES 2026]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를 들썩이게 한 LG전자의 화제작인 홈로봇 'LG 클로이드'가 개막 이틀째에도 관람객들 시선을 끌면서 인기몰이하고 있다.'CES 2026'...

    2. 2

      '캄보디아 스캠 설계자' 천즈…어촌 출신 '범죄 황제'의 몰락

      캄보디아 대규모 스캠(온라인 사기) 범죄 단지의 배후로 지목된 프린스그룹의 천즈 회장이 캄보디아에서 체포됐다. 직후 중국으로 송환되면 중국 매체들도 그의 체포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천 회장의 스캠 범죄 단지는 동남아...

    3. 3

      정부 "중국의 日수출 통제, 공급망 연결된 한국도 영향권"

      중국 정부의 일본 수출 통제 강화 조치가 국내 산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산업통상부는 8일 대한상의에서 윤창현 산업자원안보실장 직무대리 주재로 '산업 공급망 점검 회의'를 열고 중국의 이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