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정동영·천정배·이종걸·전병헌·추미애 등 출마 거론
여의도 귀환 노리는 민주 '올드보이즈'…총선 다가오자 잰걸음
내년 4월 총선이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 출신 '올드보이'들의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

화려한 과거 경력에도 불출마·탈당·낙선 등 사유로 여의도를 떠났던 이들은 차기 총선에서 다시 정치 일선에 복귀하겠다는 목표로 지역구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내년 4월 총선에서 전남 해남·완도·진도 출마를 공식 선언한 박지원(81) 전 국가정보원장은 지난달 초 해남으로 주소지 전입을 마쳤다.

그는 주중에는 서울에서 방송 출연 등 일정을 소화하고 주말에 지역구를 훑는 '금귀월래' 스케줄로 5선에 도전할 태세다.

이 지역 현역은 민주당 윤재갑 의원이다.

역시 4선 의원에 17대 대선 후보를 지낸 정동영(70) 전 통일부 장관은 전북 전주병 출마가 거론되고 있다.

만약 내년 총선에 출마하면 이 지역 현역 의원인 재선의 민주당 김성주 의원과는 세 번째 맞대결이 된다.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정 전 장관이, 21대 총선에서는 김 의원이 각각 승리를 거뒀다.

6선 의원 출신의 천정배(69) 전 법무부 장관은 광주 서구을 지역구 출마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향자 의원의 탈당으로 공석이 된 광주 서구을 지역위원장의 지난해 8월 공모에는 천 전 장관 외에도 김경만 의원, 양부남 전 부산고검장, 이남재 전 광주시 정무수석 등이 나섰으나, 당은 총선 때까지 선출을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여의도 귀환 노리는 민주 '올드보이즈'…총선 다가오자 잰걸음
5선 의원을 지낸 이종걸(66) 전 의원은 최근 '정치 1번지' 서울 종로 출마 의사를 주위 사람들에게 내비쳤다고 한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울 종로에는 임종석 전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 등도 잠재적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3선의 전병헌(65) 전 의원은 과거 지역구인 동작갑 출마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뇌물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받았다가 지난해 12월 사면·복권된 전 전 의원은 이 지역 현역인 김병기 의원을 상대로 공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SNS에 현안 관련 입장 표명이 잦아진 추미애(65) 전 법무부 장관도 내년 총선 출마 쪽으로 기울었다는 얘기가 나온다.

과거 내리 5선을 지낸 서울 광진을(현역 민주당 고민정 의원) 또는 광진갑(민주당 전혜숙 의원) 등이 후보지로 거론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