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재정 부실 관리 혐의"…사망자 4천명 육박
리비아 검찰, 대홍수 관련 4명 추가 체포…총 12명
리비아 검찰이 수천 명의 인명피해를 낸 대홍수와 관련해 시의원 등 4명을 추가로 체포했다.

이에 따라 이번 대홍수와 관련해 댐 관리 부실 등의 혐의로 체포된 전현직 관리 등은 총 12명으로 늘었다고 AFP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비아 검찰총장실은 전날 밤 발표한 성명에서 "담당 행정 및 재정 관리를 잘못한 혐의"로 데르나 시의원 2명을 포함해 4명을 추가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수도 트리폴리를 비롯한 서부를 통치하는 통합정부(GNU) 산하의 검찰총장실은 이에 앞선 지난 25일 대홍수 이후 해임된 데르나 시장을 포함한 8명을 체포했다.

인구 10만명의 동북부 항구도시 데르나에서는 열대성 폭풍 다니엘이 지난 10일 리비아 동부를 강타하면서 외곽에 있는 댐 두 곳이 붕괴해 대홍수가 났다.

이에 따라 공식 집계상 지금까지 최소 3천893명이 숨지고 수천 명이 실종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유엔 국제이주기구(IOM)는 리비아 대홍수로 4만3천 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다.

알세디크 알수르 리비아 검찰총장은 공식 수사를 시작하면서 무너진 댐들에 지난 1998년 이후 금이 가 있었으며, 2010년 튀르키예 업체가 시작한 보강 작업이 2011년 아랍의 봄 혁명으로 중단됐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리비아 동부 정부는 대홍수로 주택이 무너진 주민에 10만 디나르(약 2천800만원), 주택이 일부 부서진 주민에 5만 디나르, 가구나 가전제품이 유실된 주민에 2만 디나르의 보상금을 각각 지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리비아는 현재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는 서부의 GNU와, 칼리파 하프타르 장군의 리비아국민군(LNA)이 지지하는 동부의 '국가안정정부'(GNS)로 나뉘어 있다.

리비아에서는 2011년 중동과 북아프리카를 휩쓴 민주화 운동 '아랍의 봄'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무장세력이 난립하면서 혼란이 이어져 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