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영장기각 당위성 내세우며 여론전…'해당행위 응징' 비명계 압박
비명 "말바꾼 李 책임…방탄정당 이미지 털고가자"…분당 가능성도 제기
李 영장심사 D-1 전운고조…친명 vs 비명계 일촉즉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 심사)을 하루 앞둔 25일 당내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전운이 높아지고 있다.

영장 심사 결과에 따라 당의 운명이 엇갈릴 상황에서 양측 시선은 오롯이 이 대표의 구속 여부에 쏠려 있다.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후 더욱 가팔라진 양측 간 대치 전선이 유지되는 가운데 양 계파 모두 법원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형국이다.

친명계는 우선 이 대표 구속에 정당성이 없다고 강조하며 여론전으로 구속영장 기각의 당위성을 부각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내세우는 혐의는 터무니없고, (이 대표의) 증거 인멸이나 도주 우려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과 원칙, 정의와 상식이 살아 있다면 구속영장은 기각돼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비명계를 향한 반감이 여전한 상황에서 분명한 '응징'이 있을 것임을 예고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배신자 처단'까지 거론하며 징계 카드도 만지작거리는 기류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당에 해를 끼치는 행위에 대한 (합당한) 절차를 만들어 나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CBS 라디오에서 "공개적으로 가결 투표를 했다고 밝힌 의원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입장에는 설사 이 대표가 구속된다 한들 비명계의 입지가 넓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 이은 구속의 책임을 비명계에 돌리며 비명계에 대한 친명계의 압박과 비난 수위는 더 강해질 가능성이 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이 친명 중심으로 뭉쳐 가는 상황에서 비명계의 목소리가 힘을 얻을 수 있겠나"라며 "이 대표가 물러나서 후임을 선출해야 하는 상황이 와도 후보들의 일성은 배신자 처단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비명계는 현재 내홍과 혼란의 원인은 결국 이 대표의 '말 바꾸기'에 따른 것이라며 친명계에 책임의 화살을 돌렸다.

조응천 의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이 대표가) 6월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불체포 특권 포기를) 천명했는데 이걸 번복하려면 그 이유를 명확히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비명계는 체포동의안 가결과 이 대표의 구속영장 심사를 계기로 확실하게 '방탄 정당' 이미지를 털고 가야 하는 게 핵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민 의원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방탄 정당'에서 벗어나겠다고 하면 이 대표가 뭘 하든 상관없다"며 "친명, 비명의 문제가 아니라 민심으로 향하느냐 아니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를 지켜내야 한다는 당내 여론이 다수인 상황에서 결국은 비명계가 버티지 못하고 탈당하는 수순으로 가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조 의원은 인터뷰에서 분당 가능성을 묻는 말에 "정부·여당을 제대로 견제해야 하는데 (그것도) 민주당이 국민 신망을 회복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