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빈 방문 이틀째…우크라전·기후위기 거론하며 "영불 동맹 쇄신"
찰스3세, 프랑스 상원 첫 연설…"필수불가결 양국 관계에 최선"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찰스 3세 영국 국왕은 21일(현지시간) "국왕으로서 내게 주어진 시간 동안 영국과 프랑스 간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찰스 3세는 이날 오전 파리 상원에서 상·하원 의원을 상대로 한 기조연설에서 "영국은 프랑스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이자 가까운 친구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양국의 필수 불가결한 관계에 대한 저의 믿음은 그 어느 때보다 확고하다"고도 말했다.

영국 국왕이 프랑스 상원 회의장에서 연설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찰스 3세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기후 변화 위기를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양국 간 협력 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 개시가 "우리 대륙에 대한 부당한 침략"이라고 규탄하고, "우리는 우크라이나가 승리하고 우리의 소중한 자유가 승리할 것이라는 걸 믿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당면한 가장 큰 도전으로 "지구 온난화, 기후 변화, 자연의 치명적인 파괴"를 꼽으며 "미래 세대를 위해, 기후와 생물 다양성 비상사태에 더욱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영불 동맹을 쇄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가 함께하면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찰스 3세는 아울러 "지난해 어머니(엘리자베스 2세)께서 돌아가셨을 때 프랑스 전역에서 보내준 조의에 감동했다"며 "여왕께서 우리가 결단력, 희망, 사랑으로 양국 간 관계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영감을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찰스 3세의 연설이 끝나자 의원들은 몇 분간 기립 박수를 보냈다.

찰스 3세는 이후 내년 파리 올림픽의 주 무대가 될 생드니 지역으로 이동해 스포츠 협회 관계자와 선수들을 만났다.

오후엔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 현장을 둘러보고 국립 자연사 박물관에서 기후·생물 다양성을 주제로 연설도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