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례적 언론 인터뷰…이스라엘과 수교 조건으로 '팔레스타인 건국' 강조
"시장안정화하려 원유 감산, 러시아 도우려는 것 아냐"
빈살만 "이란 핵보유시 우리도…이스라엘과 점점 가까워져"(종합)
사우디아라비아의 실세 무함마드 빈 살만(38) 왕세자가 이란이 핵무기를 갖게 되면 사우디도 똑같이 보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AP, 로이터,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무함마드 왕세자는 20일(현지시간) 방송 예정인 미국 폭스뉴스 인터뷰 발췌본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의 언론 인터뷰는 매우 이례적이다.

질문에 아랍어가 아닌 영어로 답하기도 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느냐는 말에 "안보상 이유와 중동 내 힘의 균형을 위해 그들이 갖는다면 우리도 가져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그런 상황을 보기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또 이란의 핵무기 보유에 대해서 "그것은 나쁜 움직임"이라며 "누구라도 핵무기를 쓰게 되면 전세계와 크게 싸워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사우디와 이란이 올해 3월 중국의 중재로 관계정상화에 합의하고 7년만에 국교를 복원했으나 이란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는 않겠다는 말로 풀이된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국교 수립을 위한 회담과 관련해서 무함마드 왕세자는 "매일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지금까지 좋은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답하면서 가능성을 열어뒀다.

내년 대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은 외교적 성과를 내기 위해 성사된다면 '역사적 사건'이 될 수 있는 양국의 관계정상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사우디는 이스라엘과 수교 조건으로 이란에 대응할 수 있는 미국의 안보 보장, 산업용 원자력 발전 지원을 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빈살만 "이란 핵보유시 우리도…이스라엘과 점점 가까워져"(종합)
무함마드 왕세자는 그러면서도 "우리에겐 팔레스타인 사안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그 부분을 해결해야 한다"며 이스라엘 우파 정부의 정책 대전환을 간접적으로 요구했다.

사우디는 이전부터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 출범을 이스라엘과의 국교 정상화의 전제로 제시해왔다.

이스라엘 현 정권이 우파 성향인 점을 고려할 때 팔레스타인 문제에 대한 이스라엘 측의 양보가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와 관련, 유엔총회에 참석 중인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20일 기자회견에서 "역내(중동) 국가들이 시온주의 정권(이스라엘)과 관계를 맺는 것은 팔레스타인인과 그들의 저항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암살 사건에 대해선 "이런 종류의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사우디 보안 시스템을 개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사우디 왕실에 비판적이었던 카슈끄지는 2018년 튀르키예에서 암살당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카슈끄지 살해에 대해 자신이 책임을 지겠다면서도 구체적으론 부하들이 보고 없이 독단적으로 저지른 행위라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서방은 사실상 그가 암살을 지휘한 것으로 본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최근 석유 감산에 따른 유가 상승에 대해선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결정은 원유시장 안정화를 위한 것일 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도우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석유 감산 문제로 미국과 껄끄러운 관계가 된 데 대해선 "미국과 최근 복잡한 관계가 되긴 했지만 바이든 대통령과는 놀랍도록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자국의 골프 대회인 LIV 골프와 미국프로골프(PGA) 합병 논란에 대해선 "골프 산업에 있어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이것이 이른바 '스포츠워싱'(스포츠를 통한 이미지 세탁)이라는 비난에 개의치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스포츠에 대한 투자가 사우디의 국내총생산(GDP)을 상당히 증진할 수만 있다면 계속 '스포츠워싱'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