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바이든만 나타났다…UN 총장 "이제 개혁할 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대중국 견제 메시지를 내놨다.

현지시간 19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8회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벌인 전쟁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이에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침략자를 달래기 위해 핵심 원칙을 포기한다면 이 기구의 어떤 회원국이 보호받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평화적 외교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강력하게" 지지한다면서 "이 전쟁에 대한 책임은 러시아가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유엔총회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해 2월 전쟁 개시 이후 처음으로 참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해 기후 변화와 지정학적인 관계 등 전세계 질서 변화에 대한 협력을 강조했다.
美 바이든만 나타났다…UN 총장 "이제 개혁할 때"
특히 중국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명확히 말씀드리고자 한다"면서 "양국 간의 경쟁이 갈등으로 치닫지 않도록 책임감 있게 관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중간 경쟁을 책임 있게 관리해 갈등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며 "우리는 탈위험을 추구하는 것이지, 중국과 관계 단절하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과 동맹은 어떤 나라도 억압할 의도가 없다"며 "우리는 항행의 자유와 안보와 번영을 추구할 것이지만, 동시에 중국과 기후변화를 포함한 의제들에 있어 협력할 준비도 돼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유엔총회 개막연설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유엔을 새롭게 해야 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세상은 변화했지만, 유엔은 변화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제78차 유엔총회 일반토의에서는 안보리 개혁 문제가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현재 유엔에선 상임이사국의 수를 늘리는 것을 포함한 안보리 확대 개편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 중이다.

이번 총회에는 유엔 상임이사국 5곳 가운데 미국을 제외한 중국과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 4개국이 불참했다.


김종학기자 jh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