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공 결사대 '태극단' 지원 조례안에 민주당 5명 서명
'여야 극한 대립' 고양시의회, 호국 단체 지원엔 협치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극한 진영싸움을 벌여온 경기 고양시의회에서 호국 단체 지원 조례안을 여당 의원이 발의하고 일부 야당 의원이 찬성해 통과 여부가 주목된다.

19일 시의회에 따르면 이철조(국민의힘) 시의원이 최근 대표 발의한 '태극단 선양회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문재호 등 민주당 소속 시의원 5명이 서명했다.

이 조례안은 6·25전쟁 당시 인민군이 점령한 고양시 일대에서 유격전을 펼친 태극단을 추모·기념하고 소속 단원과 유족 등으로 구성된 '태극단 선양회'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철조 시의원은 "인민군 치하에서 수많은 전공을 세우고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태극단의 호국정신을 선양하고 추모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여야 극한 대립' 고양시의회, 호국 단체 지원엔 협치
태극단은 남침 10일 뒤인 1950년 7월 5일 중고생과 교사, 농민 등 240명으로 결성돼 북한군의 보급물자 수송로인 경의선 철로 파괴. 통신망 절단, 징집 의용군 구출 등 활동을 벌이다 11명이 전사하고 54명이 좌익 세력의 고문 등으로 숨졌다.

하지만 태극단은 금정굴 사건에 연루된 의혹으로 그동안 고양시 차원의 보훈 사업이 추진될 때마다 논란을 빚었다.

금정굴 사건은 서울을 탈환한 국군의 북진이 이뤄지던 1950년 10월 9~31일 민간인 153명을 인민위원회 활동 등을 이유로 경찰이 재판 없이 총살한 후 폐광인 금정굴에 암매장한 참사다.

태극단 선양 조례안은 그동안 반대 기류가 강했던 민주당 소속 시의원 5명의 찬성으로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으나 시민단체 등이 여전히 반발하고 있어 심의 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여야 극한 대립' 고양시의회, 호국 단체 지원엔 협치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지난 6일 "조례안 상정은 지역을 이념대립의 소용돌이에 가두고 금정굴 유족과 민주·인권·진보 운동가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것"이라며 조례안 철회를 촉구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의석을 17석씩 반분한 시의회가 시청 청사 이전과 이동환 시장의 사과 문제 등으로 심각한 대결 양상을 벌이는 것도 조례안 통과에 변수가 될 수 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임시회 첫날인 지난 7일 이 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다 수용되지 않자 회의 시작 20분 만에 전원 퇴장해 62개 안건 처리가 연기되고 영유아 보육료를 비롯한 1천946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 표류하게 됐다.

'여야 극한 대립' 고양시의회, 호국 단체 지원엔 협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