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비바리퍼블리카)의 결제 서비스 자회사 토스페이먼츠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 산하 핀테크 기업 앤트그룹을 전략적 파트너로 맞아들였다. 앤트그룹은 토스페이먼츠의 재무적 투자자(FI)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비롯해 약 40%의 실질 지분을 확보하며 2대 주주로 올라섰다.

앤트그룹은 13억 명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 온라인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를 운영하는 회사다. 글로벌 진출을 도모해온 토스페이먼츠는 앤트그룹과의 제휴를 통해 해외 결제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中앤트그룹 손잡은 토스, 해외 결제 '날개'

토스페이먼츠에 1000억원대 투자

1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앤트그룹은 최근 토스페이먼츠 대주주인 투자목적회사(SPC) 블리츠패스트 지분 72%를 사들였다. FI 컨소시엄(LB프라이빗에쿼티·프리미어파트너스)이 블리츠패스트를 통해 간접 보유해온 토스페이먼츠 지분 36%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투자 규모는 1000억원대로 알려졌다. 이번 거래로 2020년 토스페이먼츠 인수에 참여한 FI들은 3년 만에 투자금을 모두 회수했다.

앤트그룹은 토스페이먼츠가 추진한 수백억원대 유상증자에도 참여해 직접 보유 지분까지 추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질 지분율로 따지면 비바리퍼블리카에 이어 2대 주주가 됐다.

이번 거래로 토스페이먼츠 이사회의 40%는 앤트그룹 인사로 채워졌다. FI 대표 두 명이 물러난 자리에 앤트그룹 인사 두 명이 선임되면서다. 앤트그룹의 양펑 인터내셔널비즈니스그룹(IBG) 대표와 정형권 한국 총괄대표가 지난 12일 등기이사에 올랐다. 정 대표는 앤트그룹의 알리페이가 2대 주주로 있는 카카오페이에서 2017년부터 지켜온 이사직을 사임하고 토스페이먼츠 이사회에 합류했다. 토스페이먼츠 관계자는 “이사회에 앤트그룹 측 인사가 새로 선임된 것은 맞다”면서도 “향후 계획은 구체적으로 정해진 게 없다”고 했다.

토스페이먼츠, 글로벌 진출에 ‘속도’

토스페이먼츠는 이번 거래로 초기 투자자의 엑시트를 마무리하고 앤트그룹이라는 ‘대어급’ 전략적 파트너를 확보했다. 스타트업 업계 관계자는 “재무적으로 큰 짐을 덜고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수 있는 다음 라운드를 연 셈”이라고 했다.

토스페이먼츠는 앤트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진출에 날개를 달았다는 평가다. 마진이 높은 국가 간 결제 사업은 수익성 확보가 절실한 토스의 핵심 미래 먹거리로 꼽힌다. 포화 상태인 국내 전자결제대행(PG)·간편결제 시장 대신 급성장하는 해외 직구·역직구 수요를 흡수하고 글로벌로 나아가겠다는 구상이다.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사용자 13억 명, 가맹점 8000만 곳을 이미 확보한 알리페이와 협업하면 ‘속도전’이 가능하다. 해외 가맹점과 일일이 직접 계약을 맺을 필요가 없어서다.

알리페이와 토스페이먼츠의 결제 인프라가 연동되면 알리페이를 쓰는 외국인은 토스페이먼츠의 국내 온라인 쇼핑몰 10만여 곳에서 알리페이로 결제하는 게 가능해진다. 한국 소비자도 앤트그룹에 가맹한 해외 브랜드 쇼핑몰에서 토스페이로 바로 결제할 수 있다.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해온 앤트그룹으로서도 ‘윈윈’이 예상된다. 2017년부터 카카오페이와 협업 관계를 맺어온 앤트그룹은 올 들어 제로페이 네이버페이 등과 제휴를 시작한 데 이어 토스페이먼츠에 지분 투자까지 단행했다. 토스페이먼츠가 구글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사업자와 협업한 경험과 국내에서 PG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온 노하우를 높이 산 것으로 전해졌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