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체고라 주북 러 대사 "방러 프로그램 계속 진행 중"
김정은 17일 연해주 주지사와 관광 분야 등 협력 논의
김정은, 러시아서 '잠자는 숲속의 미녀' 발레도 관람(종합)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사 시설을 연달아 시찰한 데 이어 발레 공연까지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16일(현지시간) 러시아 천연자원부 텔레그램을 인용해 이날 저녁 김 위원장이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마린스키 극장 프리모르스키 무대에서 열린 발레 공연 '잠자는 숲속의 미녀'를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천연자원부는 김 위원장과 함께 러북 정부 간 위원회 위원장인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천연자원부 장관, 올레크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 등도 이 공연을 관람했다고 설명했다.

리아 노보스티 통신은 김 위원장이 리무진을 타고 마린스키 극장에 도착했고, 공연 시작 약 5분 전 극장 4층 중앙석에 올라왔다고 전했다.

이후 발레 1막이 끝난 뒤 극장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이날 공연 티켓은 매진됐으며, 입구에서는 관객 대상 철저한 점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한 김 위원장은 앞서 군 비행장에서 킨잘 미사일과 전략 전투기 등을 시찰하고 태평양함대로 이동해 대잠호위함 등을 둘러봤다.

지난 13일에는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고, 전날에는 하바롭스크 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서 항공기 공장을 방문했다.

블라디보스토크는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마지막 행선지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는 김 위원장의 "방문 프로그램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그가 언제 북한으로 돌아갈지는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 위원장과 발레 공연을 관람한 마체고라 대사는 스푸트니크 통신에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프로그램이 아주 "강렬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러시아와 양국 협력 방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면서 "그의 러시아 방문 이후 양국 관계가 훨씬 높은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이날 공연 관람 등을 끝으로 연해주 시찰 첫날 일정을 마친 김 위원장은 17일 올레크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와 관광·스포츠·문화 등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북한은 지난달 말 평양∼블라디보스토크 노선의 고려항공 여객기 운항을 시작으로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후 3년 7개월 만에 제한적으로 국경을 개방했다.

러시아에서 유일하게 북한과 국경이 맞닿은 연해주는 작년 하반기부터 북한 국경 개방에 대비해왔다.

연해주 정부는 작년 말부터 북측과 관광 분야 협력을 위한 협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 주 정부는 지난 6월 러시아·중국·북한 등 3개 국가 생산품을 한곳에서 거래할 수 있는 상공업 단지 조성 계획도 밝혔다.

앞서 코제먀코 주지사는 지난 12일 김 위원장이 4년 5개월 만에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위해 전용 열차를 타고 북러 접경지인 연해주 하산역에 도착했다.

또 당시 김 위원장과 만난 뒤 "올해 관광, 농업 발전과 연계된 공동 프로젝트들을 개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