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천 팔미도 인근 해상 위 노적봉함에서 열린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에서 해상 사열을 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천 팔미도 인근 해상 위 노적봉함에서 열린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에서 해상 사열을 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강력한 국방력을 바탕으로 힘에 의한 평화를 구축하고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수호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항 수로 및 팔미도 근해에서 열린 인천상륙작전 전승 행사에서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 태세를 기반으로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북한의 위협에 대한 압도적 대응 역량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1960년부터 열린 이 행사를 대통령이 직접 주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이 6·25전쟁에 참전한 국군과 유엔군의 헌신을 기리고 인천상륙작전의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직접 주관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인천상륙작전의 의미에 대해 “한반도의 공산화를 막은 역사적 작전이자 세계 전사에 빛나는 위대한 승리”라고 평가했다. “공산전체주의 세력을 물리치고 자유주의가 승리한 자랑스러운 역사”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전쟁의 총성이 멈춘 지 7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소중하게 지켜낸 자유와 평화는 다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면서 대한민국 타격을 공공연히 운운하는 등 군사적인 위협을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공산세력과 그 추종세력, 반국가세력들은 허위 조작과 선전 선동으로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는 참전 용사의 희생으로 이룩한 승리를 기억하고 계승해 어떤 위협도 결연하게 물리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해군 상륙함 노적봉함에 탑승해 행사를 주관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국 해병대 대전차 포병으로 인천상륙작전에 참전했던 빈센트 소델로 등 국내외 참전용사들도 참석했다. 행사는 전승기념식과 인천상륙작전 시연으로 나눠서 이뤄졌다. 전승기념식에서는 101세의 이서근 예비역 해병 대령이 영상을 통해 당시의 긴박한 상황을 회고했다.

시연 행사는 마라도함 등 함정 20여 척과 마린온을 비롯한 헬기 10여 대, 상륙돌격장갑차, 특전단 고속단정 등이 동원됐다. 미국 해군의 강습상륙함 아메리카함과 캐나다 해군의 호위함 밴쿠버함도 참여했다. 윤 대통령은 시연 중 연합상륙기동부대 탑재 사열과 한국 해군 함정의 해상 사열에 거수경례로 장병들을 격려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