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7시 30분 개막공연 '상생과 회복'…24일까지 '소리 여정'
'판소리와 오페라의 만남'…2023 전주세계소리축제 오늘 개막
예술성과 축제성을 보다 강화한 '2023 전주세계소리축제'가 15일 오후 화려한 막을 올린다.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원회는 이날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개막 기자회견을 열고 축제의 서막을 알렸다.

이왕준 소리축제 조직위원장은 "축제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지만, 그간 미흡했거나 보충했으면 하는 각계의 의견을 최대한 모아 변화를 시도하려고 했다"며 "올해 축제가 한 단계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희선 소리축제 집행위원장도 "올해 축제의 키워드는 상생과 회복으로, 음악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의미가 있다"며 "키워드에 맞춰 일부 프로그램은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서는 '배리어프리' 형태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올해 소리축제는 이날 오후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오는 24일까지 열흘간 이어진다.

축제의 문을 여는 개막공연은 키워드와 같은 '상생과 회복'이다.

이자람, 천하제일탈공작소, 블랙스트링, 악단광칠 등 우리의 음악을 견인하는 예술가들이 무대에 올라 전통음악과 클래식, 판소리와 오페라의 다양한 결합을 시도한다.

가야금 연주자 문양숙, 차세대 소리꾼 고영열·김율희, 세계적인 바리톤 김기훈, 소프라노 서선영 등 국내외 정상급 음악가들의 협연도 진행된다.

이 공연은 소리축제의 전통성과 예술성, 축제성의 회복을 도모하겠다는 메시지도 담고 있다.

개막 이튿날부터는 89개 프로그램이 105차례 관객과 만난다.

먼저 원로 명창들의 소리를 만날 수 있는 '국악열전 완창판소리', 실력파 젊은 소리꾼들의 완창 무대 '라이징스타 완창판소리',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소리꾼들의 무대 '청춘예찬 젊은 판소리'가 관객을 기다린다.

가야금 김일륜 명인과 피리·태평소 김경아 명인이 꾸미는 '산조의 밤',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전통예술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는 '시나위·춤, 그리고 씻김'도 마련됐다.

공연예술가이자 가수인 이자람이 우리 소리로 들려주는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 셰익스피어의 고전 작품과 탈춤의 만남을 주선한 극단 천하제일공작소의 '오셀로와 이아고'도 기대작이다.

명창과 평론가들이 꾸미는 '판소리 아카데미'에 참여하면 판소리 다섯바탕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도 있다.

소리축제 조직위는 축제의 무대를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전주 경기전, 전주 동헌, 전라감영, 전주대사습청 등으로 넓혔다.

축제는 24일 오후 7시 30분에 만날 수 있는 폐막작 '이희문 오방신과 춤을!'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