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우 삼성SDS 사장이 12일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리얼 서밋 2023’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SDS 제공
황성우 삼성SDS 사장이 12일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리얼 서밋 2023’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SDS 제공
삼성SDS가 챗GPT 등 생성 인공지능(AI)을 기업 업무에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12일 공개했다. 이를 통해 업무 생산성을 대폭 높이는 ‘초자동화(하이퍼 오토메이션) 혁신’을 이끌겠다고 선언했다.

삼성SDS는 12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호텔에서 ‘리얼 서밋 2023’ 행사를 열고 대규모언어모델(LLM)과 기업 업무시스템을 연결하는 새 플랫폼 ‘패브릭스’를 선보였다. 패브릭스는 오픈AI의 챗GPT,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 AI가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기업 업무시스템에서 잘 돌아갈 수 있게 만드는 연결고리다.

구형준 삼성SDS 부사장은 “패브릭스를 통해 모든 업무 시스템과 다양한 LLM을 간편하게 연결해 초자동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 수집, 저장, 전처리 등은 삼성클라우드플랫폼(SCP)을 통해 지원한다. 패브릭스는 올해 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SDS는 새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도 내년 상반기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등 업무 협업 솔루션 ‘브리티 웍스’에 생성 AI를 결합했다. 단순 반복 업무만 자동화하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을 지능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는 설명이다.

이를테면 브리티 코파일럿을 쓰면 명령어 하나로 임직원 영상회의 직후 회의 안건을 요약해 몇 가지 실행 방안을 도출하고, 담당자들에게 업무 할당 메일을 보낼 수 있다. ERP, 공급망관리(SCM), 인사자원관리(HCM), 고객관계관리(CRM) 등 기업 주요 업무시스템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다.

삼성SDS는 패브릭스와 브리티 코파일럿이 개발→조달→제조→유통→마케팅→판매→서비스 전 부문에 걸쳐 속도를 ‘폭발적’으로 끌어올릴 도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이 솔루션을 사내 시범 적용한 결과 개발자들의 작업 속도는 30% 향상됐고, 개발 결과의 성능 검증 속도는 두 배 빨라졌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ERP 운영과 관련한 업무 문서 작성 시간은 75% 줄었고, CRM에서 고객 요청사항 처리 자동화율은 60%로 높아졌다.

황성우 삼성SDS 사장은 이날 행사 서두에서 “삼성종합기술원에서 10년간 AI를 공부했지만 풀리지 않던 문제가 LLM 기반 생성 AI로 풀리는 걸 (삼성SDS에 와서)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어 “LLM은 변동성이 큰 인간의 언어를 잘 이해하기 때문에 기존에는 할 수 없던 오피스 업무의 진정한 초자동화 시대를 열 수 있다”며 “고객(기업)이 생성 AI를 도입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삼성SDS는 대한항공의 앱 현대화 사업, 아모레퍼시픽의 클라우드 전환 등 고객사 대상 디지털전환(DX) 사례 등을 소개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와 SAP의 클라우드 ERP 혁신, 세일즈포스 기반 CRM의 인공지능화 등의 발표가 관심을 끌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