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테슬라의 자동차 생산 방식을 본딴 '하이퍼캐스팅'을 2026년 양산에 적용한다. 한 번에 수천t의 힘을 가해 특수 알루미늄 소재의 차체를 통째로 찍어내는 방식이다. 생산 단가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진행 중인 현대차 노사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미래 동반 성장을 위한 특별협약' 체결에 잠정 합의했다. 기존 내연기관차 제조 중심의 국내 공장을 '미래차 핵심 제조기지'로 전환하기 위해 신사업 및 전동화 부품 국내 투자를 늘리자는 게 골자다.

현대차는 하이퍼캐스팅을 2026년부터 양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자체 주조·가공·조립 생산 공장을 짓기로 했다. 연내 부지를 확정하고 내년 착공할 계획이다. 기존 파워트레인 부문 유휴부지 등이 후보지다.

하이퍼캐스팅은 테슬라의 '기가 캐스팅'을 벤치마킹한 공법으로 알려졌다. 기가 캐스팅은 6000~9000t의 힘을 가할 수 있는 초대형 프레스 기계(기가 프레스)로 특수 알루미늄 합금판을 한 번에 주조해 차체를 통째로 찍어내는 방식이다.

강판 70여개에 수천 개 구멍을 뚫고 일일이 조립·용접해 차체를 만드는 기존 방식에 비해 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 테슬라는 2020년 처음 도입한 이 공법으로 생산 속도를 대폭 끌어올리고 비용은 30%가량 절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량화를 통한 전기차 성능 개선에도 유리하다. 공차 중량을 낮추면 전비를 높이고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 도요타와 폭스바겐, 볼보 등도 유사한 공정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수소·배터리 등 미래 기술 내재화 의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기술 내재화를 위한 국내 투자도 검토한다. 현대모비스로부터 넘겨받을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기반으로 자체 기술 개발에 나서겠다는 의지다. 향후 사업성과 생산성, 제조 경쟁력 등의 여건이 충족되면 장기적으로 국내에 생산 설비까지 구축하는 방안도 논의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개발 및 소량 양산 목적의 다기능 생산공장도 추가로 짓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컨버터블 같은 럭셔리 모델이나 한정판 차량(리미티드 에디션), 신개념 실증모델처럼 기존 양산라인에서 생산할 수 없는 차종을 신규 개발하거나 소량만 양산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별도 공장을 유휴부지에 건설하는 방안이다.

전기차 배터리, 범퍼 등 전동화 부품 내재화 가능성과 미래 방안도 지속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배터리 내재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왔다. 지난달 출시한 신형 싼타페에는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처음으로 탑재했다.

빈난새/배성수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