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자국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을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에 국내 비료 및 요소 관련주가 급등했다.

中 요소 수출 금지說에…조비·KG케미칼 급등
8일 비료업체 조비는 전날보다 20.29% 오른 1만5830원에 장을 마쳤다. 조비는 다양한 친환경 비료를 생산하는 복합비료회사다. 지난 6거래일 동안 약보합세를 보였으나 이날 주가가 크게 움직였다. 또 다른 비료업체인 남해화학(9.04%), 누보(8.40%), 효성오앤비(4.95%) 등도 급등했다.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한 KG케미칼롯데정밀화학도 이날 각각 19.02%, 5.93% 올랐다. 요소수 브랜드인 불스원 지분을 보유한 유니온(10.62%)도 강세였다.

주가가 오른 이유는 요소 품귀 현상이 나타나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하루 전 중국 주요 비료업체들이 정부 명령에 따라 요소 신규 수출 계약 체결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2021년 중국 정부가 요소 수출을 중단해 요소수 품귀 현상이 빚어졌을 당시 요소수 가격이 10배 넘게 뛰었다.

업계에선 요소수 대란이 재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021년 당시에는 호주 석탄 수입금지, 글로벌 천연가스 가격 급등으로 요소 생산 자체가 문제였지만 현재는 공급 차질이 제한적이고 중국 외 국가의 수출 제한 조치도 없다”고 분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와 기업이 차량용 요소 적정 재고를 유지하고 있고, 동남아시아와 중동 등 수입 대체처도 있어 공급망 위기가 발생해도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고 밝혔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