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작 최대수혜자가 '뒷배'"…김만배-이재명 연결고리 강조
뉴스타파 전문 공개엔 "마지막 발악"…당 진상조사단 공식 발족

국민의힘은 8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의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표 '배후설'을 부각하며 대야 공세를 이어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중대한 국기문란 범죄"라며 "누가 대선 공작을 기획했는지 누가 실행에 옮기고 누가 유포 확산시켰는지 그 전모를 낱낱이 밝혀내야 하고, 가담한 범죄자들은 누가 됐든 단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아무리 간 큰 범죄자라도 대선 결과를 뒤바꿀 초대형 공작을 정치적 뒷배 없이 추진한다는 것은 무리일 것"이라며 "김만배는 이재명 대표와 운명공동체였음을 스스로 실토하고 있다.

모든 의혹은 이재명 당 대표를 향해 있다"고 주장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전날 뉴스타파가 인터뷰 녹취 전문을 공개한 것에 대해 "국민주권을 도둑질하려 한 이들의 마지막 발악"이라고 일축했다.

또 "여론조작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보는 누군가가 분명 '뒷배' 역할을 했을 것이고, 이득을 볼 것으로 판단한 누군가는 스피커 역할을 하며 부단히 가짜뉴스를 퍼뜨렸을 것"이라며 "이번에도 진실은 이재명 대표를 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대표 역시 이날 국회 토론회 참석 후 기자들이 뉴스타파 전문 공개에 관해 묻자 "일부를 봤는데, (오히려) 명확하게 조작하고 왜곡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매우 고의적, 계획적이고 치밀하게 기획된 선거조작"이라며 "그야말로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반국가적 범죄"라고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해당 인터뷰 보도 당시 허위사실 정정 노력을 하지 않은 수사당국을 향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시 지휘라인에 있던 박범계 법무장관, 김오수 검찰총장,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등은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이야기 못 했다고 강변할지 모르지만,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오보가 발생할 것이 명백해 신속하게 그 진상을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소 되기 전이라도 형사 사건에 관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 검찰·법무부의 수뇌부도 민주당과 공모해 대선 공작 게이트에 가담한 것은 아닌지 그 물음에 답해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은 '대선 공작 게이트 진상조사단'(단장 유의동 의원)을 이날 공식 발족, 첫 회의를 열어 향후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유 단장은 "명백한 선거 공작이자 중대한 선거범죄로, 그 규모 면에서나 치밀한 기획 정도로 도저히 김만배 개인이 홀로 벌인 일이라 보기 어렵다"며 "다시는 이 땅에 이처럼 참담한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與, '허위인터뷰 의혹' 野배후설 부각…"모든 의혹, 이재명 향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