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문제 해결되지 않은 상황서 종전 선언하면 상당한 부작용 예상"
통일장관 "尹정부, 종전선언 추진 않는다는 입장"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6일 "통일부와 우리 정부는 종전선언을 추진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임병헌 의원이 "북한이 끊임없이 군사적 도발을 지속하는 와중에도 일각에서는 종전선언과 연계해 유엔사 해체를 끊임없이 주장한다"며 종전선언에 대한 통일부 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북핵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종전선언을 할 경우에는 상당한 부작용이 예상된다"며 "그 문제에 대해서도 국민들에게 지속해서 설명해 나가는 기회를 갖겠다"고 부연했다.

김 장관은 식량 문제를 포함해 통일부에서 북한 주민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냐는 임 의원 질문에는 "윤석열 정부의 국가안보전략보고서를 보면 북한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원한다고 명시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인권은 인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는 문제라 보고, 인권 향상, 자유 증진이 실질적인 통일 준비라는 차원에서 통일부가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광복절 경축사에서 언급한 '담대한 구상'의 세부 추진 계획이 남북협력기금 등 예산 감축에도 불구하고 실현 가능한지 묻는 말에는 "남북협력기금이 일부 삭감된 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담대한 구상의 세부 사항이 본격 가동된다고 하면 그것을 하는 데 커다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