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李측 소환조사 시기 놓고 줄다리기 계속…1·2차 소환조사 무산
檢 "앞서 2차례 출석요구 불응…단식으로 조사에 지장 초래되는 상황"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이번 주에 출석할 것을 6일 재통보했다.

'대북송금 의혹' 이재명 "12일 출석하겠다" vs 檢 "7∼9일 안에"(종합)
이 대표가 다음 주인 오는 12일에 출석하겠다고 입장을 밝히자 검찰은 늦어도 이번 주엔 피의자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통보했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언론에 보낸 문자를 통해 "오늘 이 대표 측 변호인으로부터 12일 출석해 피의자 조사를 받겠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이 대표는 앞서 2차례 검찰의 출석 요구에 불응한 바 있고, 단식으로 피의자 조사에 지장이 초래되는 상황이어서 검찰은 늦더라도 이번 주 7∼9일 사이에 출석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조사 방식 등에 대한 양측의 이견으로 앞서 2차례 검찰의 이 대표 소환 조사가 불발됐다.

이 대표는 지난달 23일 검찰로부터 8월 30일 출석하라는 통보를 받자 같은 달 24일 또는 26일에 조사받겠다고 했다.

이를 검찰이 거부하면서 1차 조사는 무산됐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지난달 28일 국회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9월 정기국회 본회의가 없는 주간(11∼15일)에 검찰에 출석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나, 검찰은 이 또한 "일방적인 통보"라며 9월 4일에 조사받을 것을 재차 통보했다.

이에 이 대표는 4일 오전 조사만 받겠다고 요구했고, 검찰이 2시간 만에 조사를 중단할 수는 없다며 난색을 보이자 이 대표는 지난 1일 '4일 불출석' 의사를 검찰에 전달했다.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9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냈어야 할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비롯해 당시 북측이 요구한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가 쌍방울의 대납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이 대표를 제3자뇌물 혐의로 입건했다.

김 전 회장으로부터 뇌물 및 정치자금 등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을 전면 부인해오다가 지난 6월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에 경기도지사 방북 추진을 요청했다"고 일부 진술을 번복했다.

그는 "당시 이 대표에게 '쌍방울이 비즈니스를 하면서 북한에 돈을 썼는데, 우리도(도지사 방북) 신경 써줬을 것 같다'는 취지로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전 부지사 측은 전날 취재진에 검찰 조사에서 이뤄진 일부 진술 번복에 대해 "검찰과 김 전 회장으로부터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다"며 "진술의 임의성(자발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히며 재차 입장 변화가 있을 것을 예고했다.

김성태 전 회장은 지난 7월 이 전 부지사의 재판 증인으로 나와 "당시 유력 대권후보였던 이재명 대표를 보고 북한에 돈을 보냈다.

대북송금 결정할 때마다 이화영을 통해 이 대표와 전화 통화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며 "이 대표도 대납을 다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납한 이유에 대해 "이 전 부지사가 경기도 차원의 대북사업 지원을 약속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지난 7월 27일 당시 경기도 대변인이었던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8월 4일엔 당시 경기도 정책실장인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각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대북송금 의혹으로 자신을 입건한 것에 대해 "황당한 얘기"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