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만 긍 박셀바이오 박사가 제7차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BCMA CAR-MIL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박셀바이오
버만 긍 박셀바이오 박사가 제7차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BCMA CAR-MIL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는 키메릭항원수용체(CAR) 항암 면역세포치료제에 암세포 이중 표적 기술을 적용한 연구결과를 제7차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ICBMT 2023)에서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박셀바이오는 B세포성숙항원(BCMA) 표적 CAR 다발골수종 치료제의 암세포 살상효과를 ICBMT 2023에서 공개했다. BCMA CAR-T치료제 및 BCMA CAR-MIL치료제에 대한 내용을 각각 포스터 및 구두발표했다.

포스터에는 다발골수종 환자의 세포에서 BCMA CAR-T가 높은 효능을 보인 결과와 함께 두 개의 항원인식부위가 CAR에 얼마나 잘 부착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담겼다.

구두 발표는 버만 긍 박셀바이오 박사가 CAR-MIL의 높은 암 살상력에 관한 내용을 소개했다. 긍 박사는 이 발표로 우수연제상을 받았다.

CAR 치료제는 암세포의 특정 항원에만 부착되는 CAR를 이용해 암세포만 골라 없애는 치료제다. 박셀바이오에 따르면 CAR 치료제의 암 식별 능력은 CAR의 항원인식부위가 암 항원을 얼마나 잘 인식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과거에 개발된 CAR는 대부분 항원인식부위가 하나인 항체 ‘scFv’를 사용했다. 박셀바이오의 BCMA 표적 CAR는 나노바디 기술을 적용해 scFv의 항원인식부위보다 더 작은 두개의 항원인식부위를 연결했다. 이로써 암세포 인식력 및 암 살상력을 높였다.

박셀바이오 이제중 대표는 “이번 연구를 근거로 BCMA CAR는 다발골수종 치료에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것을 기대한다”며, “CAR-T와 CAR-MIL 치료제의 임상연구 진입을 위해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제중 대표는 이번 ICBMT 2023에서 대한조혈모이식학회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이달부터 총 1년이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